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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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기(GEAR BOX)의 종류 및 형식 분류 및 세부 분류 방법

 

 

1. 감속기(GEAR BOX)의 종류

1) Parallel Shaft Type

→ 입 , 출력축이 평행하며 , 헬리컬 기어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

→ 감속비에 따라 단수(2단, 3단, 4단)가 결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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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01. HELICAL Type Gear Box >

 

2) BEVEL(Right Angle) Type

→ 입 , 출력축이 수직 (90°)이며 , 베벨기어와 헬리컬기어로 구성

→ 감속비에 따라 단수(2단, 3단, 4단)가 결정됨

< Fig02. BEVEL(Right Angle) Type >

 

 

2. 감속기(GEAR BOX)의 형식 분류 및 세부 분류 방법

● 형식 표기법 설명

→ 형식 : 입출력 축이 평행일 경우 SH, 입출력 축이 수직일 경우 SK Type

→ 단수 : 감속비에 따라 A~D(1~4단)로 명명

→ 형번 : 형번에 따라 Unit Size 지정 (예시 , SHC-45)

→ Mounting Arrangement : 취부방식에 따라 BM, HM, SM으로 분류

→ 축 배열 : 입 출력축 배열에 따라 분류(예시 , LR : 입력축 좌(L), 출력축 우(R))

 

 

3. GEARED MOTR 종류 및 표시 방식

- GEARED MOTOR는 전동기 + 기어박스가 조립된 제품을 뜻함.

1) F1-SERIES

→ 그리스 윤활유 주입형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취부가 자유로움

→ F1은 S.F 1.4이상(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03. F1형식 표시 방법 >

 

 

< Fig04. F1-SERIES 특징 >

 

2) RP-SERIES, FN-SERIES

→ 그리스 윤활유 주입형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취부가 자유로움

→ RP는 S.F 1.0이상, FN은 S.F 1.4이상(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05. RP-SERIES(좌), FN-SERIES(우) 외형 >

 

< Fig06. FN/RP형식 표시 방법 >

 

< Fig07. RP SERIES 특징 >

 

< Fig08. FN SERIES 특징 >

 

3) F-SERIES

→ 입 /출력이 동심형 구조, OIL 윤활 방식

→ 저소음, 저진동 모델이며 충분한 강성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음.

→ 5.5~15KW는 FH(V)B(C)로 명명 , 18.5KW~ 는 FH(V)M으로 명명함.

→ F-SERIES는 S.F 1.4이상을 만족함.(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09. F-SERIES 외형 >

 

< Fig10. F형식 표시 방법 >

 

< Fig11. F-SERIES 특징 >

 

4) H-SERIES

→ BEARING-Housing이 일체로 되어 있다.

→ 고정도, 고강도, 견고성 제품이며 설치상 제약이 적은 강점 .

→ H-SERIES는 S.F 1.4이상을 만족함(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12. H-SERIES 외형 >

< Fig13. H형식 표시 방법 >

 

< Fig14. H-SERIES 특징 >

 

5) P-SERIES

→ 유성 기어 타입

→ Compact하게 생산 가능

→ 조립이 용이하며 , 다른 타입의 기어에 비해 감속비를 크게 할 수 있다.

< Fig15. H-SERIES 특징 >

 

< Fig16. P형식 표시 방법 >

 

 

< Fig17. P-SERIES 특징 >

 

 

6) K-SERIES

→ 입력과 출력 축이 직교 구조임

→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 설치방향이 자유롭다.

→ 중실 , 중공 축과의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 Fig17. K-SERIES 외형 >

 

 

< Fig18. K형식 표시 방법 >

 

< Fig19. K-SERIES 특징 >

 

[ 출처 : (주)효성중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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