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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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Motor) 보호장비의 종류 및 보호목적

 

 

1. Winding Temperature Detector(WTD)

전동기 권선 중간에 삽입하여 권선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전동기 권선의 가장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에 삽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온도 감지를 통해 권선 또는 절연재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권선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으로 상승 시 전동기를 Alarm / Trip 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1) RTD(Resistance Temperature Det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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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선의 온도 변화에 따라 소자의 저항이 비례적으로 증감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센서 소자의 저항값을 통해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 대부분 센서의 소자는 백금촉매저항체를 이용.(Pt 100ohm at 0℃)

<Fig01. Winding RTD >

 

2) Thermostat

- 이종 금속을 접합한 후 열팽창에 의한 팽창률의 차이를이용하여 특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회로를 Trip 시키는데 사용되는 센서.

- 대부분의 경우 바이메탈 방식이 이용됨.

<Fig02. Thermostat >

 

3) PTC Thermister

- 특정 온도에 따라 저항이 큰 폭으로 변하는 소자를 이용하여 권선을 보호하는 센서.

- 일반적으로 Relay(계전기)와 함께 사용하며 특정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 계전기가 동작하여 전동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보호.

<Fig03. PTC Thermister >

 

 

2. Bearing Temperature Detector(BTD)

윤활유(Grease / Oil)는 온도에 따라 점도가 변하게 되는데 베어링의 온도가 일정이상으로 높아지게 되면 윤활유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베어링 또는 축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BTD 센서는 베어링 내부에 삽입 후 온도를 측정하여 윤활제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며, 베어링 온도가 일정 이상으로 상승 시 Alarm / Trip 시키는 역할을 하는 센서입니다.

1) RTD(Resistance Temperature Detector)

- 권선의 온도 변화에 따라 소자의 저항이 비례적으로 증감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센서 소자의 저항값을 통해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 대부분 센서의 소자는 백금촉매저항체를 이용.(Pt 100ohm at 0℃)

<Fig04. Bearing RTD >

 

2) Thermocouple

- 열전대에 발생한 열기전력을 전압계 또는 전위차계로 측정하고, 온도를 측정.

- 온도 측정 범위에 따라 여러 타입으로 구분됨. (Type K, E, J, T 등)

<Fig05. Thermocouple >

 

3) Dial type thermometer

- 측정된 온도를 현장에서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타입의 온도계.

- 접점식(Contact)를 적용시 제어반으로 연결이 가능.

- 저압 전동기와 같이 취부 공간의 제약이 있는 경우 부착이 어려움.

<Fig06. Dial type Thermometer >

 

 

3. Space Heater

전동기는 운전 중에는 내부의 열로 인하여 습기가 발생하지 않아 습기에 의한 절연 불량 등의 문제가 잘 생기지 않으나, 정지 중에는 공기와 금속부분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되는 결로에 의해 절연성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동기 내부에 Space Heater를 설치하고, 전동기를 운전하지 않는 동안에 Space Heater를 작동시켜 전동기 내부 온도를 외부에 비해 5℃ 이상 높게 유지함으로써 결로를 방지합니다.

<Fig07. 띠히터 >

 

<Fig08. 반달형 히터 >

 

 

<Fig09. 동봉형 히터 >

 

[출처 : 현대중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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