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속기(GEAR BOX)의 종류
1) Parallel Shaft Type
→ 입 , 출력축이 평행하며 , 헬리컬 기어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
→ 감속비에 따라 단수(2단, 3단, 4단)가 결정됨
< Fig01. HELICAL Type Gear Box >
2) BEVEL(Right Angle) Type
→ 입 , 출력축이 수직 (90°)이며 , 베벨기어와 헬리컬기어로 구성
→ 감속비에 따라 단수(2단, 3단, 4단)가 결정됨
< Fig02. BEVEL(Right Angle) Type >
2. 감속기(GEAR BOX)의 형식 분류 및 세부 분류 방법
● 형식 표기법 설명
→ 형식 : 입출력 축이 평행일 경우 SH, 입출력 축이 수직일 경우 SK Type
→ 단수 : 감속비에 따라 A~D(1~4단)로 명명
→ 형번 : 형번에 따라 Unit Size 지정 (예시 , SHC-45)
→ Mounting Arrangement : 취부방식에 따라 BM, HM, SM으로 분류
→ 축 배열 : 입 출력축 배열에 따라 분류(예시 , LR : 입력축 좌(L), 출력축 우(R))
3. GEARED MOTR 종류 및 표시 방식
- GEARED MOTOR는 전동기 + 기어박스가 조립된 제품을 뜻함.
1) F1-SERIES
→ 그리스 윤활유 주입형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취부가 자유로움
→ F1은 S.F 1.4이상(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03. F1형식 표시 방법 >
< Fig04. F1-SERIES 특징 >
2) RP-SERIES, FN-SERIES
→ 그리스 윤활유 주입형으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취부가 자유로움
→ RP는 S.F 1.0이상, FN은 S.F 1.4이상(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05. RP-SERIES(좌), FN-SERIES(우) 외형 >
< Fig06. FN/RP형식 표시 방법 >
< Fig07. RP SERIES 특징 >
< Fig08. FN SERIES 특징 >
3) F-SERIES
→ 입 /출력이 동심형 구조, OIL 윤활 방식
→ 저소음, 저진동 모델이며 충분한 강성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음.
→ 5.5~15KW는 FH(V)B(C)로 명명 , 18.5KW~ 는 FH(V)M으로 명명함.
→ F-SERIES는 S.F 1.4이상을 만족함.(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09. F-SERIES 외형 >
< Fig10. F형식 표시 방법 >
< Fig11. F-SERIES 특징 >
4) H-SERIES
→ BEARING-Housing이 일체로 되어 있다.
→ 고정도, 고강도, 견고성 제품이며 설치상 제약이 적은 강점 .
→ H-SERIES는 S.F 1.4이상을 만족함(S.F는 SERVICE FACTOR의 약자)
< Fig12. H-SERIES 외형 >
< Fig13. H형식 표시 방법 >
< Fig14. H-SERIES 특징 >
5) P-SERIES
→ 유성 기어 타입
→ Compact하게 생산 가능
→ 조립이 용이하며 , 다른 타입의 기어에 비해 감속비를 크게 할 수 있다.
< Fig15. H-SERIES 특징 >
< Fig16. P형식 표시 방법 >
< Fig17. P-SERIES 특징 >
6) K-SERIES
→ 입력과 출력 축이 직교 구조임
→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 설치방향이 자유롭다.
→ 중실 , 중공 축과의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 Fig17. K-SERIES 외형 >
< Fig18. K형식 표시 방법 >
< Fig19. K-SERIES 특징 >
[ 출처 : (주)효성중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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