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inding Temperature Detector(WTD)
전동기 권선 중간에 삽입하여 권선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전동기 권선의 가장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에 삽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온도 감지를 통해 권선 또는 절연재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권선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으로 상승 시 전동기를 Alarm / Trip 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1) RTD(Resistance Temperature Detector)
- 권선의 온도 변화에 따라 소자의 저항이 비례적으로 증감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센서 소자의 저항값을 통해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 대부분 센서의 소자는 백금촉매저항체를 이용.(Pt 100ohm at 0℃)
<Fig01. Winding RTD >
2) Thermostat
- 이종 금속을 접합한 후 열팽창에 의한 팽창률의 차이를이용하여 특정 온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회로를 Trip 시키는데 사용되는 센서.
- 대부분의 경우 바이메탈 방식이 이용됨.
<Fig02. Thermostat >
3) PTC Thermister
- 특정 온도에 따라 저항이 큰 폭으로 변하는 소자를 이용하여 권선을 보호하는 센서.
- 일반적으로 Relay(계전기)와 함께 사용하며 특정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 계전기가 동작하여 전동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보호.
<Fig03. PTC Thermister >
2. Bearing Temperature Detector(BTD)
윤활유(Grease / Oil)는 온도에 따라 점도가 변하게 되는데 베어링의 온도가 일정이상으로 높아지게 되면 윤활유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베어링 또는 축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BTD 센서는 베어링 내부에 삽입 후 온도를 측정하여 윤활제의 이상유무를 확인하며, 베어링 온도가 일정 이상으로 상승 시 Alarm / Trip 시키는 역할을 하는 센서입니다.
1) RTD(Resistance Temperature Detector)
- 권선의 온도 변화에 따라 소자의 저항이 비례적으로 증감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센서 소자의 저항값을 통해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 대부분 센서의 소자는 백금촉매저항체를 이용.(Pt 100ohm at 0℃)
<Fig04. Bearing RTD >
2) Thermocouple
- 열전대에 발생한 열기전력을 전압계 또는 전위차계로 측정하고, 온도를 측정.
- 온도 측정 범위에 따라 여러 타입으로 구분됨. (Type K, E, J, T 등)
<Fig05. Thermocouple >
3) Dial type thermometer
- 측정된 온도를 현장에서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타입의 온도계.
- 접점식(Contact)를 적용시 제어반으로 연결이 가능.
- 저압 전동기와 같이 취부 공간의 제약이 있는 경우 부착이 어려움.
<Fig06. Dial type Thermometer >
3. Space Heater
전동기는 운전 중에는 내부의 열로 인하여 습기가 발생하지 않아 습기에 의한 절연 불량 등의 문제가 잘 생기지 않으나, 정지 중에는 공기와 금속부분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되는 결로에 의해 절연성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동기 내부에 Space Heater를 설치하고, 전동기를 운전하지 않는 동안에 Space Heater를 작동시켜 전동기 내부 온도를 외부에 비해 5℃ 이상 높게 유지함으로써 결로를 방지합니다.
<Fig07. 띠히터 >
<Fig08. 반달형 히터 >
<Fig09. 동봉형 히터 >
[출처 : 현대중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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