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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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Motor)의 냉각방법

 

1. 전동기 냉각이 중요한 이유

- 전동기 내부의 각각의 권선은 절연처리가 되어 있으며, 이 절연재의 수명이 다하면 전동기 권선의 수명이 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절연재의 수명은 권선의 온도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므로, 전동기의 냉각 성능에 따라 전동기의 수명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음.

 

 

2. 전동기 냉각에 따른 분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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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EC60034-6 규격에 따라 전동기 냉각 방식은 IC Code로 표현됨.

-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타입은 IC4A1A1, IC6A1A1, IC8A1W7이며 이 타입들은 각각 TEFC, TEAAC, TEWAC 타입이라고 부르기도 함.

- TEFC : Totally Enclosed Fan Cooled

- TEAAC : Totally Enclosed Air to Air Cooled

- TEWAC : Totally Enclosed Water to Air Cooled

 

 

3. IC Code의 의미

 

 

4. IC Code 상세 내역

- 회로구성 : 일반적으로 4, 6(Air cooled)과 8(Water Cooled)이 많이 쓰임.

 

- 냉매의 종류 : 당사 전동기는 A, W 두 가지 냉매만 적용함.

 

- 냉매의 이동방식

 

 

5. 전동기 주요 냉각 방식

- TEFC(IC4A1A1) : 전동기 표면의 Pin을 이용하여 냉각하며 일반적으로 1000kW 이하의 소형 전동기에 적용되는 냉각방식. <Fig01>

- TEAAC(IC6A1A1) : 통풍상자를 적용하여 TEFC 보다 냉각 효율을 높인 방식으로 1000kW 이상의 대형 전동기에 적용되는 냉각방식. <Fig02>

- TEWAC(IC8A1W7) : 2차 냉매로 물을 적용하여 TEAAC 보다 냉각효율을 높인 방식으로 냉각 성능이 좋고 큰 출력의 대형 전동기에 적합하나 별도의 물 공급 설비가 필요하므로 고객 요청 시 적용함. <Fig03>

< Fig01. TEFC(IC4A1A1) 외형도 >

 

< Fig02. TEAAC(IC6A1A1) 외형도 >

 

< Fig03. TEWAC(IC8A1W7) 외형도 >

 

[참고 : 효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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