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극장 홀의 종류는 무엇을 상연하고, 보여주고, 들려주는 가에 따라 결정된다. 각종 연극은 각각 특수한 무대기구, 음향효과, 객석의 분위기 등을 고려한다.
2. 공간구성
1) 무대부분
2) 객석부분
3) 관객 서비스 부분
4) 상연부분(연기자 대기실)
5) 무대장치부분
6) 제작,사무 관리부분
3. 극장의 종류
4. 전기설비
1) 조명계획
극장에는 많은 종류가 있고 또한 하나의 극장에서도 목적이 다른 여러 방이 있으므로 조명계획에 있어서는 각방의 성격,목적을 분명히 하여 그것에 알맞는 것으로 한다.
· 관객석, 복도, 사무실, 분장실 등의 조명
사무실 樂실 등은 일반사무실과 마찬가지로 실용을 주로하여 조명계호기을 하면 되지만, 관객석을 그 목적으로 말해서 잘 보이는 조명외에 오히려 분위기를 중시한 조명이 요구된다. 또 연극이 시작된 후에는 객석을 어둡게 할수 있는 조광장치가 필요하다.
· 극, 무용 등을 상연중인 무대조명
◆ 무대조명의 요점
- 무대 위의 것이 잘 보인다.
- 미적 효과를 낳는다.
- 심리적 효과를 노린다(극의 내용을 조장하고 등장인물의 심리를 표현한다)
· 조명기구
무대상부의 보더라이트, 무대 바닥의 푸쉬라이트, 무대 뒤쪽의 수평조명, 객석상부의 프런트스포트라이트 등이 있다.
2) 배선계획
배선은 사용목적에서 객석관계,무대관계, 樂室관계로 분류한다.
· 객석관계
조명용 배선은 조광장치로 조광할 수 있게 전부 조작반실에서 조작할 수 있게 한다. 광원에는 형광등과 백열등을 병용할 때는 조광기구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 다른 계통으로 한다.
· 무대관계
무대조명기구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극의 진행과 함께 자유롭게 조정되어야 하므로 배선은 모드 조작반실에 모인다. 무대상부의 조명기구 기타의 현수물은 승강장치에 의해 각예별로 승강할 수 있게 하고 무거운 것은 전동식으로 한다. 또한 무대의 규모에 따라, 전동식의 밀어내기무대, 회전무대, 밀어올리기 등을 설치한다.
· 통신설비
특히 음향을 중시하는 극장에서는 확성설비에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다. 증폭기의 용량, 마이크로폰,스피커의 성능, 용량 및 배치 등에 대해서는 관계자간에 충분한 협의를 한다.
특히, 콘서트홀과 같은 음향을 생명으로 하는 것에서는 객석의 측벽무대 가까이에 방송실이 설치되고 여기에 모든 마이크로폰,스피커 회로의 배선이 모여져서 레코드 플레이어,테이프 레코더 아디오 중계관계의 설비, 나아가서는 음향효과를 높이기 위한 잔향시간을 조정하기 위한 지연장치가 설치된다.
樂室,사무실 관계에는 일반사무소에 준한 전화,인터폰,전기시계 등의 설비를 계획한다.
· 방재계획
극장,홀은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이므로 비상시의 대피에 필요한 유도등,비상조명 레이아웃은 피난루트를 충분히 검토해서 한다. 또 객석에서는 원칙적으로 금연이기 때문에 금연등(적색)을 설치한다. 기타 자동화재탐지설비, 비상스피커, 비상전화 등은 법령에 만족하고, 또한 강화된 비상설비가 되도록 신중하게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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