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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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설비(공항) 전기설비 설계시공시 고려사항

 

1. 개요

공항은 항공기에 의한 수송과 지상교통기관에 의한 수송과의 상호교환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공항시설은 항공기 이착륙시설과 공항터미널시설로 나누어지며, 공항시설에서 정전파급사고가 발생하면 사회적인 영향이 막대하므로 전기설비는 신뢰도가 높은 것이 요구된다

1) 공항의 기능구성

· 여객터미널

이용객의 승강 및 수하물의 취급을 하는 석이 여객터미널이며, 공항의 중심적인 건물이다. 여객터미널은 통상 이용객의 서비스에 필요한 시설, 관련사무실 등이 있다.

국제공항인 경우에는 착발, 출입국관리, 검역, 세관 등의 검사를 하게 되므로 터미널의 레이아웃도 그것에 대응하는 것이 된다. 또한 항공기가 대형화함에 따라 단위시간당의 여객량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처리방법이 높은 검사방법이나 시설의 상태가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각종 검사장은 여객의 동선에 따라 정해지지만 특히 국제선여객의 흐름에 있어서는 출국과 입국의 동선을 명확하게 분리하여야 한다.

- 출국

출국은 지상교통기관에서 로비로 들어가 수하물의 체크인과 탑승수속을 하고 출발로비에서 여권검사, 검역 등의 출국수속이 시작되는 것을 기다린다. 여권검사와 검역을 마친 여객은 탑승대기실에서 탑승안내를 기다리게 되고 이 대합실에서 機內에 이르는 둥안에는 외부와의 접촉을 할 수 없다.

- 입국

항공기에서 내리면 도착대합실로 들어가고 그 후 검역, 여권검사를 마치고 수하물을 받으면 세관검사 카운터로 인도된다. 기내에서 이곳까지는 외부와의 접촉을 할 수 없게 되어 있고 또한 동식물검사장도 세관검사장에 가까우며, 외부로부터 차단되어 있어야 한다. 세관검사가 끝난 여객은 통관한 수하물을 가지고 도착로비로 나가게 된다.

- 기타

여객터미널에는 출입국여객에 필요한 은행, 환전소, 출입국관리·검역·세관 관계의 관청사무실, 항공사 사무실, 식당, 다방, 매점, 안내소, VIP룸, 경찰, 구급실, 화장실 등이 있으며, 여객의 교통안내를 위한 전자교통안내소 등이 계획된다.

· 항공기의 정비격납고

항공기를 소정의 정비단계로 또는 필요에 따라 수납하여 항공기의 기체정비와 도장,세정을 하기 위한 건물이다. 정비격납고에는 작업대(도크),크레인,랜딩기어 리프트, 공조기, 연료탱크, 압축공기설비, 테스트용 특수전원, 냉온수, 압력수, 전동대문, 특수소화설비, 세정설비, 세정설비용처리설비, 난방설비 등이 설치된다.

 

2) 공항전기설비 계획시 고려사항

· 신뢰도 높은 전기설비일 것

· 자연현상(태풍,염해,지진,폭우등)을 고려할 것

· 재료의 노화,화재,폭발,폭동,파괴행위에 대한 대책을 고려할 것

 

2. 공항의 전기설비

1) 전원설비

2회선수전, 복수변압기의 병렬운전방식, 2중단모선방식을 고려하고, 중요부하에 대해서는 저압배선의 2충배선 등 가능한한 설비를 2중화 할 필요가 있다.

2) 예비전원설비

비상용예비발전장치 및 무정전전원장치를 설치하여 중요부하(관제탑용 전원, 컴퓨터, 텔렉스, 감시제어설비, 방범설비, 중요조명설비 등)에 대해 전원을 안정공급할 수 있게 한다.

특히 활주로의 이착륙조명과 유도로조명은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성확보를 위해 비상용예비발전설비와 무정전전원장치에 대해서도 2중화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

3) 조명설비

공항의 조명설비 참고

4) 전력공급설비

여객터미널의 경우에는 여객관계의 많은 시설 또는 외래자를 위한 많은 용도의 방이 있으므로 각각의 용도에 대응하는 배선으로 구분하여야 하며, 항공기의 운항에 필수적인 부하는 신뢰성의 확보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며 또한 장거리 배선이 많으므로 전압강하를 배려하고 부변전실을 계획한다.

5) 정보통신설비

공항의 정보통신설비는 공항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서, 여객서비스용,회사내부, 회사상호간, 회사관청간, 관청상호간 및 이들과 도시사이의 통신설비로서, 컴퓨터의 도입이나 ITV설비가 공항의 기능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여객터미널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 고도의 기능을 갖가지 제약조건에 의해 건축적 해결을 완전히 기하기는 곤란하다. 따라서 건축적 기능의 해결을 보충하기 위해 터미널 전체 및 필요한 한정된 장소에 대한 확성방송설비, 각 항공회사의 카운터,게이트, 사무실에서 단독으로 방송할 수 있는 방송설비, 사전에 녹음한 테이프레코더나 다국어 아나운스에 의한 통보시스템 등이 채택된다.

6) 방범방재설비

자연재해(지진, 폭풍 등), 화재, 폭동 등에 대비한 설비로 계획되어야 하며, 신뢰도 및 안전성을 강화한 설비로 되어야 한다.

7) 정비격납고의 전기설비

항공기의 대형화로 정비격납고의 건축공간도 대형화되고 있다. 따라서 전반조명으로 필요한 조도를 확보한다는 것은 경제성이 없으므로 필요한 작업공간을 고조도를 조명할 수 있는 작업조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광원은 고압방전등을 사용하고, 연색성은 요하는 경우(도장등) 이를 고려한 광원을 채택하여야 한다.

기체의 정비를 위한 일반작업전원과, 항공기 테스트를 위한 특수전원 외에 작업대사이의 상호연락을 위해 인터폰설비, 확성설비, 일반전화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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