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금융기관(은행) 전기설비 설계시공시 고려사항

 

1. 개요

금융기관은 구조면에서 대체적으로 동일한 구조이나, 중앙은행 등의 정부은행과 민간은행(시중은행, 신용금고,보험회사 등) 분류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의 전기설비는 일반사무실 빌딩과 달리 고객서비스를 위한 쾌적한 환경조성과 더불어 전원설비 및 정보통신(데이터)설비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한 포인트가 되며, 또한 보안설비는 한층 강화된 기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여기에서는 객장을 중심으로 논하고 기타의 것은 IB참고)

 

2. 금융기관의 건축구조

· 영업실(객장)

· 사무실

· 전산실

· 전산 오퍼레이터 및 프로그래머실

· 자기테이프 보관실

· 금고실(대여금고 포함)

· 어음,증권 등의 보관실

· 자료실,서고

· 회의실 및 응접실

· 야간금고 및 자동화코너

 

3. 설계시공시 고려사항

1) 조명설비

영업장은 금융기관 조명설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로서, 고객과의 응접, 출납사무 외에 고객이 대기하는데 쾌적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충분한 조도와 함께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도록 광천장조명 또는 루버부착 라인라이트 조명을 채택하는 것이 요망된다.

영업장의 천장의 高底에 따라 효과적인 조명이 될 수 있도록 적합한 광원을 선택한다.

전자계산기실의 조명은 작업의 종류에 따라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적합한 조명을 계획한다, 특히 VDT 작업에 대한 배려를 하여야 한다.

 

2) 전원설비

금융기관의 전원설비는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설비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예비전원 및 백업기능을 갖는 UPS를 설치한다.특히,국영은행, 민간금융기관의 본점 등은 전기설비의 장애가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으며, 막대한 손실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예비회선수전방식, 모선의 이중화, 변압기의 이중화, 비상발전설비, 무정전전원장치, 정전압장치, 정전압정주파수장치 등 안전성을 높인 설비로서 전원의 질이 안정될 수 있어야 한다.

 

3) 전력공급설비

· 간선

배전선의 사고시에도 최소한의 조명설비와 출납업무의 정지를 예방할 수 있는 예비회로를 갖추어야 한다.

· 분기회로

기기별로 각각 전용회로로 공급하여 기기 1대의 고장으로 인한 파급이 적게 계획한다.

· 배선공사

배선공사는 OA화에 대비한 배선으로서 노이즈의 유입 등을 방지하도록 배려한다

- 바닥배선은 플로어덕트공사, 간이형 프리악세스 플로어, 평형보호층공사 방식이 적합하다.

- 기구배선은 오피스 가구를 표준화하여 가구의 일부를 배선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배선의 노출로 인한 불필요한 사고의 방지와 바닥이 지저분해 지는 것을 방지한다.

 

4) 방범,방재설비

금고실은 화재예방을 위해 금고실 내의 전기배선은 전용배선으로 하고,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며 또한 누전차단기를 시설한다.

경찰서 등에 비상통보할 수 있는 누름스위치 등을 설치한다.

출입자가 어느지역에서 출입하더라도 사각이 없도록 CCTV를 배치하고 모니터에 의해 감시 녹화한다.

야간금고, 자동화코너에는 출입구 및 각 자동화기기별로 CCTV를 설치하여 이용자를 녹화할 수 있도록하고 또한 물리적 충격등에 의한 손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충격,도어 개폐시 통보할 수 있는 장치를 한다. 최근에는 보안회사와 용역계약을 체결하여 처리하는 경향이다.

야간방범에는 방범 중앙감시설비를 설치하여 원격감시 및 순찰관리 시스템을 고려한다.

최근에는 민간은행지점 등은 야간방범을 보안회사에 위탁하고, 보안대행회사에서는 은행건물 또는 특정장소에 전자식 감시설비를 설치하고 중앙에서 감시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서고, 자료보관실

도난,화재 또는 소화작업으로 인한 자료의 손괴를 예방하기 위한 계획을 고려한다.

 

5) 정보통신설비

· 전산실

전국을 온라인으로 하는 대형 컴퓨터로 정보를 처리하는 곳으로 방재 안전대책을 특히 중시하여야 한다. 또한 전산실은 5~10년 마다 갱신,확장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확장성에 대한 스페이스 확보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표시설비

대기인 수 표시, 홍보를 위한 전광판, 전기시계 등

· 데이터라인

노이즈의 발생원과 이격하여 배치하고, 또한 차폐를 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