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설치대상/작동체계

 

 

1. 개 요

건물에 화재 발생시 신속한 화재발견과 경보, 화재발생위치 파악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효과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화재 초기에 경보가 발령되면 인명대피의 시간적 여유가 생길 수 있으며, 건물관계자는 화재초기에 대응할 수 있어 화재진압이 용이하게 된다. 그리고 화재위치까지 알려준다면 사람들의 피난을 안전하게 유도할 수 있으며, 신속한 화재진압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자동화재탐지설비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화재발생을 조기에 경보하고 화재위치를 통보하는 기능을 하는 설비로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화재발생신호를 발신하는 감지기, 사람이 수동으로 화재발생신호를 보낼 수 있는 발신기, 화재발생신호를 수신하여 화재위치를 표시하고 경보장치 등에 작동신호를 발신하는 수신기, 화재가 발생했음을 경보해 주는 음향장치 및 시각경보기 (이하 “경보장치 ”라 함)로 구성되어 있다.

 

2. 설치대상

<표 1> 소방시설설치유지법의 설치대상

※ 면제대상(시행령 별표5):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기능이 있는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설치를 면제함.

 

위험물안전관리법의 설치대상(시행규칙 제42조 관련 별표17)

 

3. 작동 체계 및 원리

가. 작동체계

자동화재탐지설비는 화재 신호발생장치인 감지기와 발신기에서 신호를 발신하게 되면 수신기는 경보장치를 기동시키고 화재 및 위치표시를 하는 기기라고 할 수 있다. 즉, 감지기는 화재시에 자동으로 신호를 발신하며, 발신기는 버튼을 눌렀을 때 신호를 발신한다.

그리고 수신기는 신호를 받으면 경보장치를 작동시키고 화재 및 위치를 표시하게 된다.

자동화재탐지설비는 화재를 감시하는 능력이 있음으로 화재시 자동으로 작동해야할설비를 연동시켜 작동시킨다.

이러한 설비들에는 비상방송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3선식유도등설비 등이 있다.

[그림 1] 자동화재탐지설비의 작동흐름도

 

나. 작동원리

자동화재탐지설비는 신호전송방식에 따라 공통신호방식인 P형과 고유신호방식인 R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P형 시스템은 각 경계구역마다 수신기와 감지기 및 발신기간에 다음의 그림처럼 회로가 구성되어 있다.

평상시에는 회로의 종단에 저항이 설치되어 있어 적은 전류만 흐르는상태에 있다.

그러나 회로에 일정치 이상의 전류가 흐르게 되면 계전기가 작동하여 화재표시등, 지구표시등, 경보장치, 연동되는 소방시설을 작동시킨다.

감지기는 회로에서 스위치의 역할을 하여 일정치 이상의 전류가 흐르게 하는 기능을 한다.

즉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접점이 닫혀 일정치 이상의 전류가 흐르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발신기는 사람이 누름스위치를 누르면 접점이 닫혀 일정치 이상의 전류가 흐르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R형 시스템은 감지기나 발신기가 작동하면 특정한 통신신호가 수신기에 발신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 2]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회로 간략도

 

[그림 3] 공통신호와 고유신호의 구분

 

https://electriceng.tistory.com/214 

 

P형수신기 및 자동화재탐지설비 결선방법

P형수신기 및 자동화재탐지설비 결선방법 P형 1급 수신기 내,외부 결선도 발신기세트 내부결선-1 발신기세트 내부결선-2 감지기오결선사례모음 전기 기사 겸 전공으로서 소방 관련 일이 많아 경

electriceng.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