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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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Public Address)시스템의 이해

 

 

1. SR, PA 장비 운영의 개요

PA(Public Address)는 최근에 와서 음악, 연극 등의 확성을 SR(Sound Reinforcement)라고 구분하여 부르며 강연회, 역, 공항 등에서의 확성하고는 다른 차원에서 구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PA라고 하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종래의 단순한 확성 기술에서 프로세싱의 발달과 더불어 방송 기술, 리코딩 기술과 같은 SR 기술로 확립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SR 기술은 방송 리코딩 기술의 시스템과 유사한 점이 많으나, 시스템 구성에서 최대 차이점은 스피커(speaker)에 있다. SR 스피커는 홀(hall)의 음향 조건, 즉 극장, 스튜디오, 체육관, 그리고 야외의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기종의 선정, 구성, 구동 방식, 성능 등을 검토하여 시스템을 구성한다.

 

 

2. PA 시스템 이해

PA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입력계, 믹싱계, 음이 나오게 하는 출력계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Fig01. 기본적인 PA 시스템 구성도 >

 

• 입력계

입력계(input module)는 마이크를 시작으로 한 DI(Direct Injection Box) 등이 해당되며, CD, DAT, MP3, VCR, 오픈릴(ATR)과 이펙트장비, EQ 등의 입력 장비로 구성된다.

 

• 믹싱계(mixing)

믹싱계는 믹싱 콘솔(mixing console) 및 그 주변 기기를 말한다. 믹싱콘솔에 들어오는 여러 가지 신호를 여기에서 믹싱하는데, 음질의 교정이나 음량의 밸런스 그리고 주변 기기를 사용한 이펙트 등을 이곳에서 전달한다. 그리고 소규모 PA라면 같은 콘솔상에서 모니터 시스템(스테이지 위의 뮤지션에게 필요한 음을 전달)의 밸런스를 정한다. 바로 이것이 PA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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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력계(output)

출력계는 스피커나 파워 앰프로 구성된다. 믹싱 콘솔로 밸런스를 잡은후 신호를 파워 앰프에 보내 스피커를 울리게 한다.

 

 

3. SR, PA 장비 운영

PA의 기본적인 시스템에서도 방송 및 녹음 스튜디오의 장비 구성과 같이 입력 장비는 마이크로폰과 부가 장비들이 사용되며, 믹싱 장비로는 기능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의 오디오 콘솔들이 사용된다. PA 시스템은 입력 장비와 믹싱 장비 외에 증폭 장비 및 스피커 시스템이 포함되는 특징이 있다. 음향 기기의 발전에 따라 PA도 전문화되고, 독자적인 발전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PA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음향 제작 환경이라도 적응과 대처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지식이 필요하다. 콘서트나 연극 등의 PA와 홀이나 라이브 하우스, 클럽 등 공간의 형태별 또는 규모의 크기에 따른 각종 PA 시스템이 다양하므로 보컬 PA 시스템 구성과 실내 콘서트 홀PA 운영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1) 보컬용 PA 운영

보컬 PA 시스템은 보컬이 주체이기 때문에 주파수 레인지나 최대 출력은 크지 않아도 좋다. 또한 조작도 단순하여 특별한 지식이 없는 사람도 취급 설명서를 잘 보면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보컬 앰프로 할 수 있는 것은 작은 라이브 하우스에서부터 학교 축제, 콘서트, 연극, 연습 스테이지, 강연회,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1-1) 보컬용 PA 시스템 구성

• 믹싱 콘솔

믹싱 콘솔은 파워 앰프가 내장된 믹싱 콘솔(파워드 믹서)을 주로 사용하며, 수납이나 세팅을 고려한 페이더가 붙은 콘솔형이나 장소를 차지하지 않는 버티컬(Vertical)형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리코드 재생을 하려면 포노(Phono) 입력 단자가 있는 것이 좋고, 리버브 등 이펙트가 내장되어 있으면 심플한 세팅을 할 수 있다.

< Fig02. 파워드 믹서 >

 

• 마이크로폰(microphone)

보컬용 PA 시스템의 경우는 보컬용 다이내믹형 마이크 5∼6개와 마이크 스탠드가 있으면 좋다.

 

< Fig03. 다이내믹형 마이크 >

 

• 스피커 시스템

소형 타입의 스피커 두 개를 사용한다. 파워 앰프는 믹서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혹시 파워 부족으로 스피커를 증설한다면 믹서의 마스터 아웃으로부터 파워 앰프에 연결하여 그 아웃을 증설한 스피커에 연결한다.

< Fig04. 소형 타입의 스피커 >

 

2) 실내 콘서트 홀 PA 운영

콘서트라고 하면 크게는 올림픽 경기장에서, 작게는 주민 회관의 콘서트까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콘서트의 규모에 따라 사용하는 시스템도 다르다. 콘서트 홀은 음악용을 고려하여 설계하였기 때문에 PA 시스템을 설치하기 쉬운 장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음악 전용 홀이 매우 적고, 대부분 다목적 홀이다. 설계의 차이로 잔향 시간이 달라 라이브 홀에서는 음의 컨트롤이 어려운 반면, 잔향이 적은 홀에서는 음을 컨트롤하기는 쉽지만, 잔향이 부족하여 리버브 등으로 잔향을 부가하기도 하기 때문에 부속 기자재가 필요하다. 관객이 2층과 3층에도 있을 때는 고역 스피커를 2, 3층을 향하여 설치할 필요가 있다. 체육관 등 음악용으로 설계되어 있지 않은 장소는 음향 처리를 하지 않아 홀에 비하여 조건이 나쁘므로, 반사음이나 진동음이 발생하는 가운데 얼마나 간접음을 적게 하고, 직접음을 관중에게 전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2-1) 실내 콘서트홀 PA 시스템 구성

• 출력(output)계

PA 시스템 구성은 먼저 공연 규모부터 파악하여야 한다. 큰 홀인지 아니면 작은 홀인지, 수용 인원은 어느 정도의 음량을 필요로 하는지, 록인지 재즈인지 등 이런 것들을 파악하지 못하면, 어떠한 시스템을 구성하여야 할지 결정할 수 없다.

시스템의 용량이 결정되면 그 홀의 형태를 기초로 하여 사용할 스피커를 결정한다. 스테이지 사이의 넓이나 객석의 크기에 따라 스피커를 쌓아 올리는 스택(stack) 스피커, 천장에 매다는 플라잉(flying) 스피커로할지 결정하고, 음악의 경향에 따라 스피커 메이커 등을 선택한다.

 

• 믹싱 콘솔계

실내 콘서트홀 PA 시스템 구성은 공연에 알맞은 오디오 믹싱 콘솔을 선정하여야 한다. 밴드 구성과 인원수, 사회자(MC) 인원수 및 동시 출연자 등을 알면 믹싱 콘솔의 입력 채널 수가 결정된다. 또한 뮤지션용 모니터를 메인 믹싱 콘솔로 보낼 것인지, 모니터 콘솔을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필요한 AUX 센드 수도 변하게 된다. 그 밖에 리버브나 그래픽 이퀄라이저, 리미터 등의 이펙터용 주변 기기가 필요하다.

 

• 입력계

마이크, 다이렉트 박스 등의 입력부 기기를 선정한다. 마이크는 다이내믹형과 콘덴서형을 사용하며, 리코딩 스튜디오와는 달리 PA에서는 견고한 것, 고장이 나더라도 쉽게 수리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와이어리스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전파 상황에 따라 음이 도중에 끊기는 곳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이 밖에 CD 플레이어나 재생·녹음 겸용 카세트 데크, DAT 리코더가 필요하다. 사용하기 쉽고 튼튼하며, 운반이 쉬운 랙 마운트 타이프로 한다.

 

• 모니터계

모니터용으로는 메인 콘솔과 다른 믹싱 콘솔을 준비하면 좋다. 메인 믹서는 메인 PA에 집중할 수 있고, 모니터에서 일어나는 트러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니터 콘솔을 사용하는 경우는 무대 위에 있는 멀티 박스로 회선을 나누고, 본선(메인 PA용)과는 다른 멀티 케이블을 사용하여 모니터 콘솔에 올리며, 4∼8 종류의 모니터 밸런스를 만들어 모니터 스피커를 울린다. 모니터 콘솔은 다양한 믹스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전용이 적합하고, 뮤지션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쉽도록 스테이지 양쪽에 설치한다.

모니터 콘솔을 준비하지 않은 경우는 메인 콘솔의 AUX 센드를 사용하여 메인과는 다른 밸런스를 1~4 계통 만들어 모니터 스피커에 전달한다. 어떤 방법이든 PA 시스템 가운데 가장 하울링이 발생하기 쉬운 것이 모니터 시스템이며 뮤지션의‘귀’가 되는 모니터는 연주의 질에 관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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