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직류(DC)와 교류(AC) 차이점 / 전원회로의 정의

 

 

1. 전원회로의 중요성

전원회로는 각부에 필요한 적당한 전압과 전류를 공급해 주는 곳으로서 인체에 비하면 혈액을 각부에 공급해 주는 심장과 같은 곳이다.  전원회로에서의 '+' 선은 심장에서 혈액이 나오는 동맥과 같고 '-' 선은 혈액이 들어가는 정맥과 같은 곳이다.

① 전원이 높으면 어느 곳이 파손되기 쉽고

② 낮으면 동작을 하지 못하고

③ 변동이 심하거나, 리플이 많으면 험이 나오며 음이 찌그러지는 등 여러가지 나쁜 증세가 나타남

④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는 곳으로 가장 중요하다.

 

 

2. 전원 회로의 조건

반응형

① 직류 출력 전압이 정격일 것

② 전류 용량은 최대 부하전류의 10% 이상 여유 있을 것

③ 평균 출력 전류에서 최대 출력 전류까지 변화 할 때 전원 전압의 변동이 5%이하 일 것

④ 리플 함유율은 0.005% 이하 일 것

리플 함유율 = (교류분의 전압/직류전압) x 100%

⑤ 증폭기의 최저 재생주파수에서 필터 회로가 공진되지 않을 것.

⑥ S/W을 닫는 순간에 지나치게 큰 전류가 흘러서 정류기가 파손되는 일이 없을 것

< Fig01. 정전압 다이오드에 의한 안정화 회로 >

 

 

3. 전원이란?

부하의 반대되는 말이다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직류전원과 교류전원:전지와 같이 직류을 내는것과 일반전력망과 같이 교류를 공급

② 전압원과 전류원:부하전류의 크기에 따라서 전류가 변하지 않는것이 전류원이다

③ 정전원과 가변전원:전압,주파수등이 일정한것과 가변적인 것이 있다. 이것 외에도 전압,전류 등의 크기 변동율,안정도 교류의 경우는 다시금 주파수, 상수 파형등에 따라 성질을 표현할 수 있다

 

 

4. 전기란?

전기는 이제 우리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다. 문명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로서는 누구나 전기의 신세를 지지 않고는 단 몇시간도 보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럼 전기란 도대체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받으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들 조차도 당황하게 된다. 전등에서 전기는 빛이 되고, 전기스토브나 다리미에서는 열이 되는가 하면 또 전자석으로 이용될 경우, 쇠붙이를 끌어당기는 힘도 생긴다.

그러나 이러한 전기의 작용을 생각해 보아도 전기 자체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규명은 되지않는다.

 

전기의 정체를 규명하기 위해 인류는 오랫동안 노력해 왔다. 이미 4백여년 전부터 자연계에는 전기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었다. 그래서 많은 학자나 연구가들이 이에 대한 연구를 했지만, 전기가 어떻게 하면 일어나느냐에대한 현상규명에 불과했다.

 

물체와 물체를 서로 문지르면 마찰전기가 일어난다거나, 천둥 번개도 일종의 전기일 것 같다는 등을 알아낼 수 있었지만, 전기 그 자체의 정체는 밝혀내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중심으로한 전기의 연구는 꾸준히 계속되었다.

 

또 전기의 정체를 모르면서도 전기를 이용한 발명품은 계속 나왔다. 1879년 에디슨이 발명한 백열전구도 이러한 발명품 중의 하나였다. 전선을 타고 흐르는 전기의 정체는 물론 에디슨도 알지 못했었던 것이다.

 

전기의 정체가 처음으로 규명된 것은 1897년의 일로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한 이후 20년쯤이 지나서 영국의 물리학자 J.J.톰슨이란 사람에 의해서 밝혀졌다.

 

톰슨은 여러 가지 실험 끝에 전기라는 것이 아주 미세한 입자라는 것을 알아냈다 그는 이 작은 입자가 빛도 만들고 열도 나게 한다는 것을 알고, 전자(일렉트론)라 이름을 붙였던 것이다.

 

 

5. 직류와 교류 DC(Direct  Current)와 AC(Alternating  Current)

직류: 건전지에 저항을 연결해서 회로를 만들면 이회로를 흐르는 전류는

항상 크기는 일정하며 흐르는 방향도 변하지않는다. 이러한 전류나

전압을 말한다

교류: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전류나 전압이 주기적으로변한다.

이러한 전류나 전압을 말한다

 

 

6. 직류(DC)와 교류(AC) 차이점

      전류나 전압의 시간적인 변화를 보는 장치에 브라운관 오실로 스코프라는 것이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직류와 교류는 그림(Fig02)과 같다.

<Fig02. 직류 / 교류의 파형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