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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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즈(Noise) 차폐의 정의 / 노이즈 차폐쉴드의 종류 및 대책

 

1. 개요

공간을 전달하는 복사 노이즈를 차단하고 유도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대책으로 수동차폐와 능동차폐로 구분.

1) 수동차폐

외부로부터 도래하는 전자파의 실내 침입을 방지하는 차폐

2) 능동차폐

실내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외부누출을 방지하는 차폐

 

2. 차폐(쉴드)의 종류

· 쉴드(Shielding)

· 전자에너지가 일정공간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거나 또는 외부로 누설되지 않도록 차폐하는 것.

1) 정전차폐

보호물체의 주변에 등전위의 양도체를 설치하여 접지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으로 회로의 표유용량에 의한 결합을 제거하여 정전유도를 방지하는 방법.

2) 전자차폐

복사노이즈의 차폐가 되는 공간에 양도체를 설치하고 복사전파를 그 속에 도입하여 반항전류와 반항지속을 발생시켜 방해전파(복사 노이즈)의 작용을 부정하는 방법.

    • 고주파의 경우 : 구리,알루미늄 등의 판 또는 망을 사용한다.
    • 저주파의 경우 : 고투자율의 재료

3) 자기차폐

자속 경로의 공간에 투자율이 좋은 자성체를 설치하여 자속을 그 속에 유도하여 제거하는 방법.

 

3. 노이즈의 종합대책

1) 차폐

쉴드 대상물을 쉴드 재료로 감싸는 것으로 100dB가 목표이다.

1-1) 차폐효과(1㎒ 대역)

 

2) 전원부 노이즈의 차폐(쉴드)

전원부의 노이즈 방지를 위한 것에는 노이즈방지용 변압기(쉴드변압기, 노이즈컷변압기) 및 필터의 채용으로 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그러나 쉴드변압기의 경우에는 고주파 노이즈에 대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아래에서는 노이즈컷변압기에 대하여 설명한다.

2-1) 노이즈컷 트랜스설치 및 배관 쉴드

노멀모드, 코먼모드 노이즈의 2차측으로의 전파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절연트랜스의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코일 및 트랜스 와주에 다중 전자차폐판을 설치하는 동시에 고주파 노이즈의 자속이 쇄교하지 않도록 코어와 코일재질, 형상에 대한 연구를 한 것이다.

즉, 1차코일의 자속 중 필요한 기본파에 가까운 저주파 자속만을 2차 코일에 쇄교시켜 이에 의해 높은 주파수의 자속은 전부 소멸시키거나 2차측에 쇄교시키지 않고 1차측 전기세력중의 기본파만을 유도 재생시키려는 것이다.

 

· 노이즈컷 트랜스의 구비조건

· 1차권선과 2차 권선간을 다중으로 쉴드 할 것

· 1차권선과 2차권선간의 공심결합을 줄일 것.

· 1차권선과 2차권선간의 전송특성을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으로 할 것.

· 피뢰기를 설치하여 피크 값이 큰 노이즈를 접지측으로 유도

 

2-2) 전원필터의 설치

기기를 출입하는 전선에 노이즈 필터를 설치하여 노이즈를 흡수 제거한다.

 

<표>회로의 특성에 따른 필터의 종류

2-2-1) 필터의 종류 및 특징

L형 필터

병렬, 직렬 리액턴스로 구성된 필터

· 특징

· Z1,Z2가 다른 부호인 경우에 주파수 선택성을 가지며 비대칭회로이기 때문에 입력단자와 출력단자의 임피던스가 다르다.

· 용도

· 정 K형(저역,고역,대역), 유도 M형의 각 필터에 사용.

 

π형 필터

· 코일과 콘덴서를 π형으로 조합한 것으로서, 정류기의 평활회로 등에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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