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화재감지기의 종류/설치지역

 

 

이제 완연한 겨울이 되어 불조심을 강조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겨울엔 건조한탓에 화재발생율이 다른 계절보다 높은데요. 화재가 발생하면 그것을 제일 빨리 감지하고 1차적으로 확인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바로 화재감지기입니다. 이 화재감지기는 화재발생시 감지하여 수신반에 전달해 경보를 발생시킵니다. 화재발생을 빠르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화재감지기는 이름도 다양하고 생긴것도 다 다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가 꼭 필요한 감지기를 선택할 수 있을지! 우리가 흔히 쓰는 감지기의 종류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열감지기

열감지기의 형식에는 차동식과 정온식으로 구분하고 감지범위에 따라 스포트형과 분포형이 있습니다. 차동식은 공기의 팽창을 이용한 감지기이고, 정온식이란 열의 축적을 감지하는 감지기입니다. 공기팽창과 열의축적을 동시에 이용한 감지기는 보상식 나뉩니다. 이것은 다시 국소부위를 감지하는 스포트형 감지기와 넓은면적을 감지하는 분포형 감지기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면 정온식 스포트형 감지기란?

정온식(열의축적을 감지)+스포트형(국소부위) = 국소부위에서 열축적을 감지하여 작동하는 화재감지기입니다.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란?

차동식(공기의 팽창을 감지)+분포형(넓은 면적의 열효과에 의하여 작동) 넓은 분포면적의 공기의 팽창을 감지하는 화재감지기입니다.

차동식 스포트형 감지기 : 국소부위의 급격한 열변화로 인한 공기팽창에 의해 작동함.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

 

 

<정온식 스포트형 감지기(위) 와 정온식 감지선형 감지기(아래)>

 

2. 연기감지기

연기감지기는 화재시 발생되는 연기를 감지하여 작동하는 감지기로 이온화식과 광전식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온화식은 검지부에 연기가 들어가는 것에 의해 이온전류가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였고, 광전식은 검지부에 연기가 들어가는 것에 의해 광전소자의 입사광량이 변화하는 것을 이용합니다. 이 광전식은 광전소자가 산란광만을 받을 수 있는 형태의 스포트형과 투광부와 수광부가 분리되어 연기에 의해 수광량이 감소하면 작동하는 분리형으로 구분합니다.

이온화식연기감지기 : 감지기 내부의 방사능 물질을 이용하여 감지 주의, 감지기 내부에는 방사능 물질이 있으므로 분해하면 안된다.

광전식 스포트형 감지기 : 광전소자의 빛의 양에 따라 화재를 감지

 

<광전식 분리형 감지기>

 

3.기타 감지기(열,연기,복합감지기 등)

열과 연 감지기 이외에 두가지를 동시에 감지하는 복합감지기 불꽃감지기 , 기타 특수감지기 등이 있습니다.

<불꽃감지기>

 

<열, 연기 복합 감지기(아날로그 타입)>

 

 

4.감지기 설치장소

지금까지 감지기의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 어떤 감지기를 어디에 설치 하여야 할까요?

감지기의 설치장소에 따라 적응성을 고려한 감지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 표를 보고 각 위치에 최적화된 감지기를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장소

연기식 감지기

열감지기

비고

광전식

이온화식

차동식

정온식

 

복도,통로

×

×

 

ELEV,PIPE,DUCT

×

×

 

거실,로비,응접실

×

×

 

사무실,회의실,부속실

 

탈의실,락카룸

 

목욕실

×

×

×

×

방수형사용

부엌,조리실

×

×

×

방수형사용

식당

 

도서관

 

창고,저장실

 

CLOSET

 

컴퓨터실,통신실,전화기계실

 

전기실

 

발전기실

×

×

◎(가스)

◎(디젤)

 

보일러실

×

×

×

 

펌프실,기계실

×

 

공조기계실

 

주차장

×

×

 

기름탱크실,기름저장고

×

×

×

방폭형사용

암실,사진실,복사실

×

 

◎ 최적

○ 사용가능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음

× 사용불가능

 

출처 : -고려소방산업-

 

자, 지금까지 화재감지기의 종류와 적용장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화재감지기지만, 감지될 일이 없도록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