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셋톱박스(Set Top Box)의 기능

 

 

셋톱박스(Set Top Box)의 기능

건축당시 세대별로 기본 설치된 TV단자는 공중파(KBS, MBC, SBS 등) 수신용 공청안테나 신호이며

공중파 채널(KSB, MBC, SBS 등)만 시청할 수 있음.

지상파,케이블,위성 등의 방송신호와 초고속 통신이나 전화망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영상 음성 디지탈 정보를 아날로그 신호로 디코딩 하는 기기가 Set top Box.(가정용 정보통신 단말기)

MBC / KBS / SBS 등이 쏘는 지상파 디지털방송이나 한국디지털위성방송(KDB)

DVD기능을 겸한 DVD콤보형, 제한수신장치(CAS).프로그램안내(EPG). PPV(Pay Per View) 등 위성방송서비스

Set top Box 의 기본 탑재 기능을 달리한다. (시청코자 하는 상품에 따라 Set top Box 사양이 달라짐)

일방향적인 기존 아날로그 TV와는 달리 디지털 TV는 쌍방향(상호작용적:Interactive)이며 고화질 고음질을 구현함.

주문형 영상물로 불리는 VO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TV시청을 하지 못했더라도 지난 방송분을 찾아 시청할 수 있음.

셋톱박스에는 USB입력 단자가 있어 USB에 저장된 동영상(확장자 avi, mp4, mkv등)을 읽어내어 TV로 시청할 수 있음.

 

셋톱 박스의 종류(2가지 Type)

디지털 지상파 방송과 위성방송은 모두 디지털방송이지만 셋톱 박스 사양은 다름. (겸용 불가)

한국은 디지털 지상파 방송은 미국의 ATSC방식

 

위성방송은 유럽의 DVB-S방식

즉 채널 대역폭이나 영상.음성신호의 변.복조방식 등이 다르다.

 

위성방송용의 경우 KDB에 가입하지 않으면 방송 시청이 안된다.

KDB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장치인 CAS때문이다. CAS가 장착안된 셋톱박스는 KDB의 위성방송을 볼 수 없다.

즉 KDB가 제공하는 셋톱박스를 이용해야만 한다.

영상신호 압축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지원하는 겸용-콤보형 셋톱박스는 고가임.

셋톱박스를 선택할 때는 시청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부터 확정한후 그에 적합한 Set top Box 모델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내장형 셋톱박스

디지털TV 방송방식에 대한 결론(미국식?유럽식?)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아직은 분리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최근 디지털TV 세트에 아예 셋톱박스가 내장된 형태의 제품(일체형 디지털TV)도 나오고 있다.세톱박스가 디지털TV의 한 부품형태로 내장된 것으로서 셋톱박스 가격과 부품의 부피가 같이 줄어든 결과이기도하다.

 

디지털 셋톱박스의 기술적 차별화 요인

Interactive SW기술

- 디지털 방송에서 일반적인 방송에 필요한 비디오/오디오 정보뿐 아니라 더 많아진 데이타 정보 (예를 들면 일기예보, 주식정보, 프로그램 상세정보 등)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적인 필요와 실질적인 양방향 기능을 통한 다양한 부가서비스(이메일, VOD, T-commerce 등)를 구현하는 기능으로서, 방송사에게는 추가적인 수입원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보다 향상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Interactive SW는 Middleware로서 OpenTV, PowerTV, Liberate, MicrosoftTV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유럽 디지털방송 표준화 단체인 DVB에서 표준화된 Open Middleware사양인 MHP를 들 수 있다.

 

PVR기능

- 셋톱박스내에 하드디스크를 내장하여 VCR기능(녹화, Time shifting 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은 Tivo사와 Replay Networks에의해 1999년 중반 처음으로 PVR기능 STB가 선을 보였으며, 이후 주요 방송사들이 PVR서비스와 이를 구현할 셋톱박스를 선보이거나 계획 중이다.

 

Network기능

- xDSL모뎀이나 Cable모뎀을 내장하여 양방향 서비스를 보다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 셋톱박스가 가정내 게이트웨이로서 역할을 하는 기능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