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USB POWER DELIVERY(USB PD)의 기능

1. USB Power Delivery란?

USB Power Delivery (USB 파워 딜리버리 / 이하 USB PD)는 USB (Universal Serial Bus) 케이블을 이용하여 최대 100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한 USB 전력 확장 규격입니다.

기존의 USB 2.0은 2.5W, USB 3.0은 4.5W, 배터리용 충전 규격 USB BC (Battery Charging) 1.2는 7.5W까지의 전력 공급이 가능했습니다.

USB PD로 100W까지의 전력 공급이 가능하므로, 기존에 대응이 불가능했던 태블릿 및 노트북 등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 되어, 대응 기기가 대폭 확대됩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급속 충전 (충전 시간 단축)도 가능해졌습니다.

< USB PD 대응 어플리케이션 예 >

 

USB Type-C

USB PD는 대응하는 전력 공급용 커넥터 케이블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USB 사양 책정 및 관리 등, 표준화를 진행하는 규격 단체인 USB Implementers Forum, Inc. (USB-IF)가 추진하는 USB Type-C 커넥터가 이에 해당됩니다.

기존 USB의 경우, 호스트 측은 Type-A, 디바이스 측은 Type-B와 커넥터로 구별 되었지만, Type-C에서는 호스트 측과 디바이스 측의 구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ype-B 커넥터에 있어서도, 통상적인 B 이외에도 Mini-B, Micro-B 등 많은 형상이 존재하여, 기기에 적합한 커넥터 형상의 케이블을 준비해야 했지만, Type-C는 1개의 형상으로 통일되어 있어 케이블 하나로 Type-C 대응 단자가 탑재된 모든 기기에 대응 가능합니다.

또한, 앞뒤가 존재하지 않아, 삽입 방향에 대한 문제도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 신호의 취급도 가능하여 USB 단자만으로 데이터 전송, 전력 공급, 영상 신호 전송이 가능해졌습니다.

USB PD에 필요한 통신은, 전용선 CC 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므로, 기존의 USB 데이터 통신과 독립하여 기능합니다.

[ USB Type-C 단자 이미지 ]

 

2. USB PD 도입의 메리트

USP PD를 도입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점이 가능해집니다.

 

USB 단자를 통한 전원 공급

USB PD의 파워 룰에서는, 5V, 9V, 15V, 20V의 4개 전압에 대응한 최대 100W의 대전력이 USB Type-C 단자를 통해 공급할 수 있습니다.

[ USB PD 파워 룰 ]

 

어댑터의 공통화

세트에 따른 전력 공급이 가능하므로, 지금까지 기종 별로 달랐던 전원 및 충전기도 공통 어댑터로 사용이 가능해져, 편리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기기 간의 전력 공급

기기 간의 전력 공급이 가능해졌습니다.

Source (급전) 측 / Sink (수전) 측의 쌍방 교체도 가능합니다.

 

데이터 통신과 동시에 전력 공급

USB Type-C 커넥터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USB 데이터 통신과 동시에 전력 공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AlternateMode에도 대응이 가능하여, 영상 신호의 취급도 가능합니다.

1개의 USB 단자로, 데이터 전송, 전력 공급, 영상 신호 전송이 가능해져, 간단하고 편리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AlternateMode :

영상 신호 취급이 가능한 제어 모드. 지금까지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에 필수적이었던 영상 전용 단자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