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사업주 체크리스트
Ⅰ. 제도 개요
PART 1. 기관소개
PART 2. 퇴직공제제도 소개
PART 3. 전자카드제도 소개
Ⅱ. 전자카드제 이행하기
PART 1. 전자카드제 이행 준비하기
1. 퇴직공제 관계 성립신고
2. 사용자 등록하기(회원가입)
3. 전자카드 시스템 현장등록
4. 현장등록 승인받기
5. 대리인 등록(선택사항)
6. 단말기 설치 및 운영
PART 2. 근로자 및 근로내역 관리하기
1. 소속 및 직종 지정
2. 전자카드·지문 태그 근로내역 자동집계 관리
PART 3. 근로내역 확정하기
1. 시스템 용어 정리
2. 시스템 기능별 정리
3. 근로내역 수정 및 확정하기
PART 4. 근로내역 신고하기
1. 근로내역 신고
2. 퇴직공제부금 납부
3. 근로내역 추가 / 수정 신고방법
PART 5. 임금대장 작성하기
1. 임금대장 개요
2. 임금대장 메뉴 및 화면
3. 임금대장 사용 절차
PART 6. 모바일 앱 활용하기
1. 모바일 출퇴근 구역 설정하기
2. 모바일형 카드리더기 활용하기
Ⅲ. 자주하는 질문
Ⅳ. 부록
1. 미승인 하수급 업체 업무 처리 절차
2. 전자카드 지정 단말기 안내('24.5월 기준)
3. 전자카드 단말기 구매(임대) 비용 정산 방법
4. 단말기 설치계획서 및 설치예외신청서 작성방법
5. 과태료 대상 여부 자가진단 방법
6. 신고완료 근로자 중 카드 미발급 근로자 조회 방법
7. 근로내역 일괄등록(엑셀) 사용방법
8. 전자카드·지문 태그 근로내역(=자동집계) 수정방법
9. 신고절차 완료된 근로내역 수정방법 안내
10. 근로자 직종변경 방법
11. 전자카드 모바일 앱(GPS, NFC/BLE) 사용방법
12. 전자카드 단말기 설치예외 기준 및 업무방법
13. 전자카드 부정사용 관련 안내
14. 한눈에 보는 전자카드제 업무처리 흐름도
Ⅴ. 공제회 관할 구역 및 연락처
< Fig01. 업무처리절차서 >
<출처:건설근로자공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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