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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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외함 형식(Motor's body type) - 개방형, 전폐형

 

 

Motor의 구조는 개방형(Open Type)과 전폐형(Totally Enclosed Type)으로 크게 나뉘며 이들은 다시 여러 형태로 나뉜다.

 

 

1. Motor의 외함구조 - 개방형

- 전동기 주위의 외부 공기가 직접 내부를 순환

 

1-1) ODP (Open Drip Proof)

- 낙하각도가 수직과 15도 이내인 액체나 고체가 들어갈 수 없도록 외부공기 순환용 냉각 Opening을 가진 구조의 외함.

 

1-2) WP I (Weather Protected I)

- ODP Type의 Opening에 통상 스크린등을 설치하여 손가락이나 막대기 등이 들어 갈수 없는 구조

 

1-3) WP II (Weather Protected II)

- WP I의 냉각공기 순환 통로 구조를 개선하여 외부의 오염물질이 내부의 충전부위 및 운동부위에 직접 도달하지 못하도록 한 구조의 외함

 

위와 같이 개방형은 외부의 공기가 직접 모터의 내부를 통해 순환하면서 냉각을 하게 되므로 냉각용 공기의 순환통로를 확보하고 공기를 따라 내부에 축적된 미소한 이물질의 제거를 위해 주기적인 Air Filter의 Cleaning 및 Stator Coil의 Cleaning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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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otor의 외함구조 - 전폐형

- 내부로 공기를 직접 순환시키는 대신 외함으로 전달되는 열을 별도의 팬이나 주변의 공기와 자연적인 열교환을 통해 냉각되도록 하는 외함만을 냉각하는 간접냉각방식으로 크게 TEFC / TEAAC / TEWAC 등이 있다.

 

2-1) TEFC (Totally Enclosed Fan Cooled)

- 모터의 외부에서 축에 직결된 별도로 냉각용 팬을 이용하여 외함을 냉각시키는 구조로 중,저급 용량에 많이 사용된다.

 

2-2) TEAAC (Totally Enclosed Air-to-Air Cooled)

- TEFC와 동일축에 직결된 외부의 팬에 Air Duct를 설치하고 공기를 외함의 상부에 설치된 Tube를 통과시켜 내부에서 외함으로 전달된 열을 빼앗는 구조로 우리가 Tube Cooled방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대용량 모터에 적합)

 

2-3) TEWAC (Totally Enclosed Water to Air Cooled)

- 전동기 외함에 냉각수 순환통로를 설치하여 냉각수를 강제순환 시킨다.

 

2-4) TEFV (Totally Enclosed Forced Ventilated)

- TEFC와 동일한 냉각방식, 외함을 냉각시키는 동시에 깨끗한 공기를 내부에 불어 넣어 내부를 냉각시키는 방식이다.

 

2-5) TENV (Totally Enclosed Non Ventilated)

- TEFC와 동일한 냉각방식, 축에 직결된 팬이 없고 외함의 열을 주변공기와 자연적인 열 교환을 통해 열을 빼앗도록 한다.

 

2-6) TEXP (Totally Enclosed Explosion Proof)

- 방폭구조로 내압방폭(Flame Proof)를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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