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인테리어 전기공사를 다녀 왔습니다.

이곳 음식점의 인테리어 공사기간은 약 3주정도 걸린듯 합니다.

 

기존에 계약전력이 3상 5kW 정도 되서 아무래도 음식점이다 보니 이것저것 쓸것들이 많아 3상 10kW정도로 증설공사도 병행을 했습니다.물론 추후 20kW 까지 증설한다고 보고 계량기에서 오는 1차간선(F-CV)도 굵은걸로 껴주었네요.

 

아직 시작도 않한 현장이라 그런지 아주 조용합니다.

보통 상가건물주분들은 이상태에서 인테리어 공사를 감안하고 내부설비에는 투자를 잘 하지 않습니다.

어떤 업종이 들어올지 모르니 그냥 준공만 떨어지게끔 최소한의 구비조건만 갖춰 놓습니다.

 

전기안전점검을 위해 전열기구만 부착을 하고 조명기구는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통신사용전검사를 위해 기본적인 모듈러 나 TV아웃렛만 설치하고 그 이외의 장비들은 설치하지 않고요

 

 

자 드디어 내장목수분들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에서는 합판마감 짓기전에 안에 전선을 빼놓을수 있는것들은 모조리

배관처리를 해놓습니다.

 

저것도 참 서로 뜻이 않맞으면 작업하기 참 힘이듭니다. 심지어 다루끼 방향까지도 잘못 설정해버리면

배관지나가는 자리를 전부 커터로 따야하기때문에 두번세번 손이 갑니다.

그래도 여기 내장목수 반장님은 고향이 저랑 같아서 비교적 쉽게 갓습니다 ㅎㅎ

 

 

내부 분전반 모습입니다.

 

저 분전반 또한 처음엔 기본적인 것들만 딱 달아놓고 나머진 인테리어 공사시 주로 증설 하는편입니다.

ELB 20AT/30AT 참 많이도 달렸네요 ㅎㅎ 요즘은 음식점에서는 저정도는 기본이죠

 

그리고 주의해야 할점이 화장실이나 주방등 주로 물기가 있는 장소에서는 고감도누전차단기를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않그러면 증설공사시 사용전점검을 다시 나오는데 그때 불합격이 될수 있습니다.

 

옥외간판 타이머도 전자식(20A) 짜리로 설치해 드렸습니다.

이왕 쓰는거 조광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켜지는걸로 설치해드려서 일일이 동절기/하절기 시간설정 건드릴 일이 없습니다.

 

 

입선 작업 및 전열기구 설치모습 입니다.

 

식당 내부는 전부 Black 계통의 전열기구를 설치해드렸고

주방은 타일마감 이다 보니 색상을 깔맞춤 해주는것이 좋아 그냥 일반 White계통으로 설치했습니다.

 

Black계통이 조금 비싸긴 한데 거의 1.5배 ~ 2배 가량 비싼듯 합니다.

그래도 설치해놓으니 정말 멋집니다.

 

 

 

마지막으로 인테리어 공사의 꽃 조명기구 설치 모습입니다.

 

항상 시각적인 아름다움이 먼저 느껴지는것이 이 조명부분입니다.

메인 홀 부분에 다운라이트(LED 20W)를 60EA 정도는 설치한듯 합니다.

4"보다는 시원시원한 6" 다운라이트를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것을 설치할때는 종횡을 잘 맞춰야 하기에 레이저수평자를 이용해서 홀타공을 합니다.

확실히 색온도가 다소 차가운 6500K(주광색계열) 보다는 4500K 를 사용했는데 온기가 느껴지고 뭔가 아늑해 보입니다.

 

측면 Table 부분은 Rail조명 을 설치하고 조명기구는 그냥 입맛 당기는 대로 설치했습니다.

볼램프(12W) 1EA 와 에디슨전구(2W) 6EA를 설치했습니다.

볼램프는 서치라이트 목적으로 액자를 비춰줘야 하기에 6500K를 사용했고

에디슨은 간접조명식으로 은은하게 그냥 색감만 주는 거라서 스노우플레이크 타입으로 설치했습니다.

 

이상 후기를 마칩니다.

 

PS> 저는 여지껏 관급공사와 민수공사등만 하면서 살아왔는데 인테리어 공사도 참 손이 많이 가긴 하지만

공사 완료하고 보니 참 뿌듯하네요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