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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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컬레이터(Escalator)의 구조 및 종류 / 에스컬레이터 전기공사

 

 

1. 엘스컬레이터의 개요

백화점, 역, 지하철, 등 일시에 많은 사람이 동일 방향으로 향하는 장소에 설치하여 짧은 거리 대량수송에 이용하는 반송설비로서, 설계시 혼잡에 주의하여야 한다.

 

 

2. 에스컬레이터의 구조

30°이하의 기울기를 가지는 트러스 상에 수십개의 발판을 매단 끝없는 체인을 레일로 지지하고, 체인을 위쪽 구동용 쇄차와 아래쪽 종속용 쇄차간에 걸어서 상향,하향 방향으로 웜 감속기로 구동시켜 발판위의 승객을 실어나르는 구조.

1) 법령에 의한 구조상의 규제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이거나 장애물에 충돌하는 일이 없을 것.

(삼각부 가드판, 전락방지책,낙하 방비망)

기울기는 30°이하로 할 것.

디딤바닥의 양측에 난간을 설치하고 난간은 디딤바닥과 같은방향, 같은속도로 이동할 것.

디딤 바닥면에서 60㎝ 높이에서의 측판간 거리는 1.2m이하로 하고, 디딤 바닥의 정격속도는 30m/분 이하로 할 것.

비상시에 운전을 정지시키는 비상 정지버튼, 사람 또는 물건이 디딤바닥 난간부분에 끼었을 때 또는 디딤바닥의 사슬이 끊겼을 경우에 정지시키는 안전장치를 설치할 것.

 

 

3. 에스컬레이터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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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송능력상의 종류

★ 경사각도

- 층고 6m이하의 경우 35도 이하

- 수평보행기 : 12도 이하

-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일 경우 15도 이하

★ 속도

- 에스컬레이터 : 30m/min 이하

- 수평보행기 : 8도 이하(50m/min) 단, 8도를 초과하는 것은 40m/min

 

2) 난간의장에 따른 분류

 

 

4. 용도별 선정기준

 

 

5. 설비계획상의 검토사항

1) 계획상의 착안사항

·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능력은 매우 크므로 설비계획의 면으로는 대수보다 설치장소와 배열의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 군집교통을 고려한 동선 계획이 중요하며 흐름에 역행하지 않고 자연히 유도할 수 있는 위치를 선정한다.

· 쇼핑 몰 등 다목적 빌딩에서 종류와 성격이 다른 교통을 분리하여 쇼핑을 위한 교통은 에스컬레이터로 처리한다.

· 호텔의 Public Area(대,소연회장 등의 행사장) 하층 부분은 교통을 분리하여 에스컬레이터로 처리한다.

 

2) 검토사항

· 설치 대상물의 조사 : 사무실, 백화점, 호텔, 병원, 지하철, 등

· 층 고 및 설치필요 층수

· 이용자수의 산출

 

 

6. 에스컬레이터의 배열

1) 배치,배열시 고려사항

· 지지보, 기둥 등에 균등하게 하중이 걸리는 위치에 배치.

· 동선 중심에 배치할 것.(엘리베이터와 정면 현관의 중간정도)

· 바닥면적을 작게, 승객의 시야가 넓게, 주행거리가 짧게 배치.

 

2) 배열방식과 특징

 

 

7. 에스컬레이터 설비대수

설치대수의 결정은 동선이나 혼잡비율에 중점을 두고 설비대수를 결정하며, 밀도율로 판정한다.

· 지상 층 밀도율(R) = 10×2층 이상 유효 바닥면적(㎡) ÷ 수송능력(인/시)

· 양호 : 20~25, 불량 : 25이상

· 지하층 밀도율(R) = 지하층 유효 바닥면적(㎡) ÷ 1층에서 하강 수송능력(인/시)

최근의 건축물은 지하층의 경우에도 1층으로서의 기능(외부자 출입)을 가지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8. 안전장치 및 안전설비

 

 

9. 에스컬레이터의 전원설비

1) 동력전동기의 출력산정

· Q : 에스컬레이터 전동기 출력

· H : 계단높이

· S : 에스컬레이터 폭(800형, 1200형)

· V : 에스컬레이터 운행 속도(30m/분)

· η : 에스컬레이터 효율(0.6~0.9)

 

2) 과전류차단기의 선정

차단기용량 = 2×In×N

· In : 전동기의 정격전류(A)

· N : 차단기를 공용하는 에스컬레이터 대수

 

3) 전원 변압기의 용량

기동시의 전압강하가 5% 이하가 되는 전압변동율의 변압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 건물측 변압기용량 ≥ 1.25×√3×V×In×N (VA)

· V : 전원전압

· In : 정격전압

 

4) 간선용량의 선정

동력 전원 인입선 용량은 선의 사용전류와 전압강하 양측에서 검토하여 결정한다.

4-1) 사용전류에 의한 산출

· I : 허용전류

· K1 : 전기기술기준에서 정하는 계수,

ΣIn 이 50A 미만일 때 1.25배, ΣIn이 50A이상일 때 1.1배

· In : 모터의 정격전류(A)

· IL : 핸드레일, 하조명 전류, 브레이크 제어용 등의 전류(A)

· d1 : 주위온도에 의한 전류 감소계수

· d2 : 전선관에 전선 수납갯수에 의한 전류 감소계수

4-2) 전압강하에 의한 산출식

허용전압강하를 고려한 전선의 굵기 산출식

· A(㎟) : 전선치수

· 34.1 : 도체온도 50℃ 때의 선계수

· Ish : 전동기의 기동전류

※ 5.5, 7.5㎾ : 정격전류의 4.6배

※ 11, 15 ㎾ : 정격전류의 3.6배

※ 20, 30 ㎾ : 정격전류의 3배

· IN : 전동기의 정격전류

· N : 전원을 공용하는 에스컬에이터 대수

· IL : 핸드레일 하조명 전류 등(A)

· L : 전선길이 m

· K : 전압강하 계수

· e : 허용전압강하(정격전압의 5~8%)

 

5) 표준전원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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