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부설된 케이블이나 간선류에는 통전시의 열신축, 단락시의 전자 기자력이 가해진다.
따라서 이 기계적인 응력이 검토되어야만 케이블, 전선의 품종, 부설방법 등이 결정될 수 있다.
2. 케이블 장력
1) 케이블 자중에 의한 장력이 가해지며, 케이블의 안전율 및 고정장치의 안전율을 고려한다.
· Tc = Pc × A
· Tc 값 : 경 알루미늄 15~20㎏/㎠
연동 20~27 ㎏/㎠
· Pc : 도체의 인장강도㎏/㎡
· A : 도체의 단면적 ㎟
2) 최대허용장력
3) 최대곡률반경과 최대허용장력
· 케이블의 안전한 포설을 위하여 최소곡률반경과 최대허용장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 Cable Grip를 사용할 때에는 케이블 끝에서 500mm 이상을 끼우고 쉬즈와 견고하게 접속되어야 한다.
3. 케이블 안전율
· S = Tc/wℓ
· w : 케이블 단위 길이당 중량(㎏/m)
· ℓ : 케이블 길이 m
4. 열적용량
단락시 발생한 열은 외부로 발산되지 못하고 모두 도체온도를 상승시키는데 소비된다.
5. 신축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도체는 발열하고 온도가 상승하여 도체는 신장이 생긴다.
길이가 긴 경우에는 신축을 고려한다.(부스덕트의 경우 15m마다 익스펜션 조인트 설치)
케이블 수직부설 높이가 높아지면 케이블의 자중이 커지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한다.
- 기술기준에 적합한 간격이하로 벽면에 고정.
- 200m를 초과하는 건축물의 경우 도체를 금속구로 압축하고 고정금속은 애자로 절연
- 알루미늄 도체 케이블 사용.
6. 케이블 허용측압
케이블 포설중 곡선부분에서의 케이블 최대 허용측압은 500kg/m 이다.
· 케이블 측압 = T/R
- T : 포설장력(kg)
- R : 곡률반경(m)
· 비닐 케이블 : 300㎏/m
· 클로로프렌 케이블 : 500㎏/m
· 파이프 타입 케이블 : 700㎏/m
7. 단락전자력
어떤 거리를 둔 두 개의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전류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개의 도체에 전자력이 작용한다. 즉, 전류가 같은 방향으로 흐르면 흡인력이 발생하고, 반대방향이면 반발력이 된다.
· 단락전자력
· Im : 전류의 파고치 (A)
· D : 케이블 중심간격 (m)
· K : 케이블 배열에 따른 간격
8. 진동
전선로 중 특히 부스덕트는 건물에 고정하여 사용되므로 건물과의 공진을 검토하여야 한다.
1. 중,고층건물의 진동주기
T = (0.06~0.1)N (SEC)
N : 건물 층수
2. 대책
부스덕트 : 스프링 행거로 적당한 간격으로 설치하여 부스덕트의 자중부담
케이블 : 클리트로 적당하게 고정
9. 지지금속구 및 케이블 근접부재의 발열
철재의 주변에 열 방산이 나쁠 때는 적당한 간격(20~30㎝) 이격.
10. 케이블의 허용 곡률반경
· 일반적으로 8~20D이상
· D : 케이블의 외경
11. 드럼 및 케이블 취급요령
허용장력(도체단면적㎟ * 7 * 선심수)kg 이내로 한다.
허용곡률반경(전선외경의 8배) 이상으로 굴곡
드럼을 굴려서 이동시 드럼에 표시된 화살표 방향으로 굴린다.
케이블 양 단말측의 방수처리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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