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전자개폐기(MC)의 보조접점(a접점/b접점)

 

1. 전자개폐기(MC)의 정의

전자개폐기는 전자력으로 개폐 조작을 하는 스위치입니다.

기기를 살펴보면 측면과 상·하단에 추가적으로 부속 장치를 붙여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곳에 부속 장치인 추가 보조접점 유닛, 기계적 인터록, 열동형 과부하 계전기(Thermal Overload Relay)등 옵션 유닛을 붙여 회로 변경하거나 취급성을 개선하는 데 활용합니다.

보조접점은 부속 장치들 중 하나입니다. 보조접점에는 측면 부착용 보조접점(2접점)AU1 / 상부 부착용 보조접점(2접점)AU2 / 상부 부착용 보조접점(4접점)AU4 가 있습니다.

AU1, 2, 4의 접점 구성을 보면, 숫자와 a, b가 기재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각각 a접점, b접점이라고 합니다.

 

< AU1 >

 

< AU2 >

 

< AU4 >

 

2. a, b접점의 정의

a접점 NO(Normal Open): 릴레이나 접촉기에 전원이 투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접점이 열려있다는 뜻으로 전원이 투입되면 릴레이나 접촉기가 여자되어 붙는 접점입니다.

b접점 NC(Normal Close): 릴레이나 접촉기에 전원이 투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접점이 닫혀 있다는 뜻으로 전원이 투입되면 릴레이나 접촉기가 여자되어 떨어지는 접점입니다.

 

3. 접점구성

AU1은 a, b접점이 각각 1개씩 설치되어 1a1b접점이라고 합니다.

AU2는 a접점만 2개의 경우/ a, b접점 각각 1개씩/ b접점만 2개/의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2a/1a1b/2b접점이라고 합니다.

AU4는 a접점만 4개의 경우/ a접점이 3개, b접점 1개/ a, b접점 각각 2개씩/a접점이 1개, b접점 3개/b접점만/ 4개의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4a/3a1b/2a2b/1a3b/4b접점이라고 합니다.

사용자는 보조 접점을 구매하여 회로 결선 및 접점을 구분하여 응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