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PT, CT 결선법(Y - △ - V 결선)

1. Y(와이) 결선

1) CT : 변류기의 Y(성형)결선

변류기의 Y결선은 잔류회로 결선으로 불리우는 결선입니다. ZCT를 이용하기보다 결선을 통한 페이저의 합으로 영상분의 전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잔류회로에서는 영상전류의 3배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변류기를 3대 사용하여 각 상의 전류를 얻을 수 있도록 접속하며, 단락 및 지락 계전기를 이용하여 사고 전류를 검출 할 수 있습니다. (변류기의 경우 접지는 한 곳에만 해야합니다.)

 

2) PT : 계기용 변압기의 Y결선

계기용 변압기 3대를 조합하여 1차 권선에 상전압을 접속한 것을 말하며 상전압과 선간전압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결선 방법 입니다. PT의 1,2 차측에 접지를 합니다.

 

2. △(델타) 결선

1) CT : 변류기의 Delta 결선

변류기 3대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결선한 방법으로 상간 차전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Delta 결선의 경우 영상전류는 변류기의 Delta 결선 내부를 환류하며 계전기의 입력에는 영상전류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삼상 평형상태의 상전류는 선전류의 Root 3배 이며 30도의 위상이 차이 납니다.(결선법을 쉽게 파악하는 법! 알파벳 E가 보이면 DELTA결선)

 

2) PT : 계기용 변압기의 Delta 결선

계기용 변압기 3대를 이용한 결선 방법입니다. 1차측 권선에 선간전압을 접속한 것을 의미합니다. Y결선과는 달리 선간전압 만 읽을 수 있으며 전압의 극성 또한 알기 어렵습니다.

 

3. V(브이) 결선

1) CT : 변류기 V결선

변류기 2개를 이용하여 단락전류는 3상 모드 측정이 가능한 반면, 영상전류는 측정이 불가하여 ZCT 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비접지 계통에 단락 보호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2) PT : 계기용 변압기 V결선

계기용 변압기 2개를 이용하여 델타결선과 마찬가지로 1차권선에 선간전압을 접속하여 선간전압만을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되는 결선 입니다. 2개의 계기용 변압기를 이용하여 3상전압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집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