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방송 조명기구의 종류 및 방송용 조명 기법

 

 

1. 방송조명 기구의 종류

조명 기구(lighting instrument)는 조명의 성질에 따라 스포트 라이트(spot light) 조명기와 산광용 조명기(flood light)로 나누어진다.

1) 스포트 라이트 조명기

스포트 라이트(spot light)는 일정한 부분에만 조명을 하며 강하고 짙은 그림자를 만들어 낸다. 대부분의 스포트 라이트에는 빛을 모아 주는 렌즈가 내장되어 있어 광선을 모아 하나의 빔을 만든다. 빛의 양과 색온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스포트 라이트가 사용되고 있다. 텔레비전 방송물에서 장면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기 위하여 강한 조명을 쓸 때 사용한다.

 

2) 산광용 조명기

플러드 라이트(flood light)는 많은 양의 빛을 확산시키기 위한 조명장치로 넓은 부분에 조명을 하며 부드러운 그림자를 만든다. 플러드 라이트는 뉴스 세트나 제작 디스플레이와 같이 그림자를 최소화하여 하는 상황에서 1차 조명이나 기본 조명으로 사용된다.

< Fig01. 여러 가지 형태의 조명 기기 >

 

3) 조명 보조 기구

실제 조명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명 보조 기구(light accessory)를 이용하여 광선의 형태, 성질, 광량 등을 조절한다. 조명 보조 기구는 크게 광선의 성질을 바꾸어 주는 것과 빛을 차단하거나 그림자의 성질을 바꾸어 주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3-1) 고보

고보(gobo)는 사각의 가볍고 단단한 철봉 형태의 프레임에 반사율이 아주 적은 벨벳과 같은 검은 천을 부착한 형태의 기기이다.

 

3-2) 스크린

스크린(screen)은 광선의 직선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광량의 강약만 조절할 수 있는 장비이다.

 

3-3) 디퓨전 필터

디퓨전 필터(diffusion filter)는 조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필터이다. 불투명한 재질로 되어 있어 빛을 분광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재질과 두께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 라이트와 같은 성격의 빛을 만들어 내어 그림자의 윤곽을 부드럽게 만들고, 그림자의 농도를 약하게 해 준다.

 

3-4) 실크

실크(artificial silk)는 실크 천과 같은 형태의 재질로 되어 있는 분산제 또는 기구를 말한다.

 

3-5) 버터플라이와 오버헤드

버터플라이(butterfly)는 실크와 같이 직광을 분산시켜 좀 더 부드러운 광선으로 만들어 주기 위한 기구이다.

 

3-6) 소프트 박스

실크와 버터플라이 그리고 오버헤드는 조명기 앞에 별도의 스탠드를 이용하여 세팅하여 사용한다. 그러나 소프트 박스(soft box)는 조명기 자체에 뒤집어 씌워 사용한다.

 

< Fig02. 소프트 박스 >

 

3-7) 반사판

반사판(reflector)은 광원에서 나온 빛을 반사하여 피사체를 조명하는데 사용하는 기구이다.

< Fig03. 반사판 >

 

3-8) 반 도어

반 도어(barn door)는 조명기 앞에 부착되어 있는 두 조각 또는 네 조각으로 구성된 날개 모양의 금속판으로 조명기를 통하여 나온 빛이 원하는 부분 이외의 다른 부분에 닿는 것을 일차적으로 차단하여 주는 기능을 한다.

 

3-9) 스탠드

스탠드(stand)는 조명 기기를 세우는 일종의 조명용 트라이포드를 말한다.

< Fig04. 여러 가지 종류의 스탠드 >

 

 

2. 방송용 조명 기법

1) 조명 방법

1-1) 스튜디오 조명

스튜디오 조명은 드라마 조명, 음악 조명, 발레, 합창과 같이 여러 사람이 출연하는 프로그램 조명과 두 사람이 출연하는 뉴스 조명 등 여러 가지가 있다.

① 3점 조명

인물 조명을 할 때 주광원(key light)으로 주로 스포트 라이트를 사용한다. 한정된 부분에만 빛을 향하게 하고 나머지 부분에는 빛이 퍼져 나가지 않도록 하며 인물 조명이 포인트이다.

< Fig05. 3점 조명 >

 

② 대담 조명

대담 조명은 인물과 인물의 대화선과 인물과 카메라를 연결하는 카메라 선을 생각하여 조명한다. 대담 조명의 조인트는 내식 라이팅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며 카메라를 커팅하여 두 명의 배경이 되는 세트 밝기가 일치하도록 조도 밸런스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 Fig06. 내식 조명 >

 

1-2) 야외 조명

야외 촬영은 자연을 배경으로 주요 피사체가 어떤 모양으로 비추어지는 것이 좋은지를 빨리 파악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요점이다. 태양의 방향을 인물과 배경이 같은 상태로 받는다면 그 이상 더 좋은 촬영 조건은 없을 것이지만 대부분은 서로 맞지 않는 조건에서 촬영해야 할 때가 많다. 이러한 맞지 않는 조건을 보완하여 알맞은 촬영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야외 조명의 핵심이다.

 

1-3) 드라마 조명

드라마에서 작가, 연출, 카메라, 동시 녹음, 소품, 분장, 미용, 연기자의 연기 등 전 스태프가 각자 맡은 역할이 모두 중요하지만, 특히 조명이 매우 중요하다. 조명 여하에 따라서 그 작품이 잘되기도 하고 못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작품을 내면으로부터 아름답게 그리기 위해서는 작품의 내용, 연출 의도, 카메라 앵글 등을 충분히 파악하여야 한다. 아울러 등장인물의 성격, 심리, 계절, 시간 등 모든 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ENG를 이용한 촬영의 드라마에서는 연출자, 카메라맨, 조명 감독 세 명의 호흡이 잘 맞아야 대본의 의도에 맞게 프로그램이 제작될 수 있다.

 

1-4) 쇼의 조명

쇼의 조명은 주로 음악을 영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기법으로 음악적인 요소를 시각에 호소하는 기능이 돋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1-5) 다큐멘터리 조명

다큐멘터리의 조명은 자연광을 기본으로 한 빛을 원칙으로 한다.

 

1-6) 휴먼 다큐멘터리 및 뉴스의 조명

최근에는 카메라의 감도가 향상되어 용량이 큰 라이트는 필요하지 않다. 주로 24V 150W 정도의 할로겐 램프를 반사경이 있는 조명 기구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이것을 일명 GUN 라이트라고 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