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공기 주유취급소란
항공기 주유취급소란 비행장에서 항공기 비행장에 소속된 차량 등에 주유하는 취급소를 말하는 것으로 그 특성상 일반적인 주유취급소의 시설 기준 중 주유공지 및 급유공지, 표지 및 게시판, 설치할 수 있는 탱크의 종류 및 최대수량, 탱크의 매설 위치, 고정주유설비의 구조, 주유관의 길이, 담 또는 벽, 캐노피에 관한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 한다.
2. 항공기 주유취급소 공통 특례 기준
항공기주유취급소에는 항공기 등에 직접 주유하는데 필요한 공지를 보유해야 하며 공지의 지면은 콘크리트 등으로 포장해야 한다. 또한, 공지에는 누설한 위험물 그 밖의 액체가 공지의 외부로 유출되지 아니하도록 배수구 및 유분리장치를 설치해야한다. 다만, 누설한 위험물 등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지하식 고정주유설비 방식의 특례 기준
호스기기가 지하의 상자에 설치된 지하식 고정주유설비를 사용하여 주유하는 경우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호스기기를 설치한 상자에는 적당한 방수조치를 해야 하고 고정주유설비의 펌프기기와 호스기기를 분리하여 설치한 경우에는 펌프기기를 정지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위험물저장탱크로부터 위험물의 이송을 긴급히 정지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4. 주유배관 및 호스기기에 의한 방식(hydrant 방식) 특례 기준
주유배관(연료를 이송하기 위한 배관)및 당해 주유배관의 선단부에 접속하는 호스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① 주유배관의 선단부에는 밸브를 설치 할 것.
② 주유배관의 선단부를 지면 아래의 상자에 설치한 경우에는 당해 상자에 대하여 적당한 방수조치를 할 것.
③ 주유배관의 선단부에 접속하는 호스기기는 누설우려가 없도록 하는 등 화재예방상 안전한 구조로 하고 주유호스의 선단에 축적되는 정전기를 유효하게 제거하는 장치를 설치할 것.
④ 항공기주유취급소에는 펌프기기를 정지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위험물저장탱크로부터 위험물의 이송을 긴급히 정지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할 것.
< Fig01. 주유배관 및 호스기기에 의한 방식 예 >
5. 주유호스차에 의한 방식 특례 기준
주유호스차(주유배관의 선단부에 접속하는 호스기기를 적재한 차량)를 이용하여 주유하는 항공기 주유취급소를 말하는 것으로 다음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① 주유배관의 선단부에는 밸브를 설치할 것.
② 주유배관의 선단부를 지면 아래의 상자에 설치한 경우에는 당해 상자에 대하여 적당한 방수조치를 할 것.
③ 펌프기기를 정지하는 등의 방법에 의하여 위험물저장탱크로부터 위험물 이송을 긴급히 정지할 수 있는 장치를 할 것.
④ 주유호스차는 화재예방상 안전한 장소에 상치할 것.
⑤ 주유호스차의 호스기기에는 접지도선을 설치하고 주유호스의 선단에 축적되는 정전기를 유효하게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할 것.
⑥ 항공기 주유취급소에는 정전기를 유효하게 제거할 수 있는 접지전극을 설치할 것.
⑦ 기타 주유호스차의 호스기기 등은 이동탱크저장소의 주유탱크차 특례기준을 준용.
< Fig02. 주유호스차에 의한 방식 예 >
6. 주유탱크차를 이용한 방식 특례 기준
주유탱크차를 사용하여 주유하는 항공기 주유취급소에는 정전기를 유효하게 제거할 수 있는 접지전극을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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