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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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시 변압기(Tranformer)의 운전기준

 

 

1. 변압기 운전기준

1-1) 변압기 운전구분

변압기 운전방법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상시 변압기 운전

○ 비상시 변압기 과부하 운전

○ 과부하 운전 후 변압기 운전

 

1-2) 변압기 운전 허용온도

일반 변압기에 대한 정격운전 허용온도는 표4-1의 『변압기 허용온도 기준』에 의하여 운전한다.

 

[표 1] 변압기의 허용온도 기준

 

1-3) 변압기 기계적 보호장치 운전기준

 

 

2. 상시 변압기 운전

1) 기본원칙

변압기 출력은 정격용량에 역률 및 이용율을 감안한 범위에서 運轉한다.

 

2) 운전중 조치사항

2-1) 보조 냉각장치 준비

○ 변압기 부하가 정격용량의 80%이상을 초과하거나 권선 온도가 70℃이상 초과될 것으로 보이는 경우에 설치한다.

○ 보조냉각 장치는 냉각효과, 온도상승 時定數 등을 고려하여 주수냉각 또 는 송풍냉각 중 선택하여 설치하되, 사업소 실정 및 부하동향 등을 감안 하여 냉각효과 가장 큰 방법을 적용한다.

 

2-2) 주변압기 절연유 상태확인

변압기 과부하시의 온도상승에 따른 절연유 부피 증가로 절연유 Level 경 보가 동작할 수 있으므로 변압기의 절연유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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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기의 감시 및 순시

○ 주변압기의 부하는 [kVA]를 기준으로 하되 전압, 전류, 유효 및 무효전 력을 병행 감시한다.

○ 과부하 운전시에 대비하여 주변압기 및 직렬기기의 상태, 단자 접속부의 과열상태 등을 파악한다.

- 주변압기의 과부하 운전은 직렬기기의 과부하 내량에 의해 제한되므로 직렬기기 (Bushing, Cable, CB, LS, CT등)의 과부하 특성을 파악한다.

- 주위온도, 부하상태, 유면계, OLTC정격 등을 기록하여 과부하 운전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급전계통으로 보고하고 별도 조치한다.

 

 

3. 비상시 변압기 과부하 운전

1) 기본원칙

주변압기 고장, 부하급증 등과 같은 비상시는 붙임1, 2, 3을 참조하여 각 사업 소장이 판단하고 조치한다.

- 제작사별 주변압기 과부하 운전기준

- 한전 표준규격(ESB140)

- 제작사별 과부하 내량 및 온도상승 시험치

1-1) 변압기 과부하 운전조건

○ 주위 온도가 저하했을 때

○ 온도상승 시험기록이 규정온도 상승한도에 미달될 때

○ 단시간 운전

 

1-2) 과부하운전 제외조건

○ 사용년수가 15년 이상인 變壓器

○ 가스 분석결과 가연성 가스총량의 판정치가 "要主意"를 超過하는 변압기

○ 수리經歷이 있거나 절연물의 수리實績이 있는 변압기

○ 직렬기기(CB, LS, CT등)의 상태가 과부하 운전의 정격을 초과하는 경우

○ 주위온도가 40℃를 초과하는 경우

 

2) 운전중 조치사항

2-1) 보호회로의 확인

○ 주변압기 온도계의 경보운전을 확인한다.

○ 과전류 계전기 등의 정정치는 정정부서 및 급전부서와 협의하여 적정치

로 상향 조정하되, 급격하게 부하 증가시는 선 조치 후 보고토록 한다.

 

2-2) OLTC의 수동운전

 

2-3) 보조냉각장치 가동

 

2-4) 주변압기 절연유 상태확인

 

2-5) 기기의 감시 및 순시 강화

○ 부하는 [kVA]를 기준으로 하고 전압, 전류, 유효 및 무효전력을 병행감 시 하되, 매시간대별 순시 및 기록을 시행한다.

○ 과부하 운전시 변압기 및 직렬기기의 상태, 단자 접속부의 과열상태 등 에 유의하여 매시간대별 순시 및 기록을 시행한다.

○ 과부하운전이 불가능할 경우는 급전계통으로 보고하여 별도 조치토록 한다.

○ 별첨의 제작사별 주변압기 과부하운전 등을 참고하여 운전한다.

 

2-6) 무인변전소 인원 보충

○ 사업소장의 판단으로 사업소 실정에 맞게 근무자를 편성하여 시행한다.

○ 근무자 편성은 순회점검반, 유인변전소 근무자, 보수센타 요원, 변전소장 등의 인원을 활용하여 적절히 편성하고, 비상운전 종료 후 원상 복귀토 록 한다.

 

 

4. 과부하 운전후 변압기 운전

1) 비상시의 과부하 운전은 앞에 기술한 “3”에 의거 시행할 수 있으나, 주변압기 수명단축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급전계통에 의한 부하절체 등을 통해 가능한 과부하 운전시간을 최소화 시킬수 있도록 하고, 과부하 운전후 에는 정격내에서 운전토록 한다.

 

2) 과부하 운전후는 반드시 변압기의 절연유 가스분석, Doble 측정 등을 통 해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이상시는 변전소 점검기준에 관계없이 우선적으로 정밀점검을 시행하며, 지속적인 설비상태 관리가 가능토록 이상상태 및 점 검결과 등의 이력사항을 전산입력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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