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의료기기 및 장비의 접지

 

 

(1) 의료기기 접지의 종류

등전위 접지

이는 심장에 직접 또는 아주 가까운 부분에 전기를 사용하는 의료기기를 쓰는 경우 마이크로 쇼크를 방지하기 위해서 접지하는 것을 말한다.

등전위 접지의 방법은 환자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범위 내의 모든 도전성 부분을 1점에서 접지하여 전위를 동일하게 하는 것이다.

환자로부터의 범위는 수평 2.5m, 높이 2.3m로 하며 5.5mm2이상의 전선으로 표면적 200cm2를 넘는 도체는 모두 접지한다.

보호접지

의료기기 (ME) 등의 외함에 행하는 접지로 기기로부터의 누설전류에 의한 기기 외함의 전위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다. 접지 저항치는 10W이하, 접지선의 굵기는 5.5mm2이상, 접지선의 저항은 0.1W이하의 것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의료기기 접지의 특징

① 일반 전기 설비에서는 사람이 견딜 수 있는 전류치가 일반적으로 수십mA정도의 수준인데 비해 의료설비의 접지에서는 수십¹A로 그 크기가 1/1000 정도이다.

② 통상 감전의 경우 위험이 경보 되거나 제거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환자의 경우는 마취상태, 혼수상태 등으로 마이크로 쇼크를 당하고 있어도 주위에서 이를 감지하기가 어렵다.

③ 일반적인 누전 및 감전은 기기의 고장이나 절연물의 열화에 기인하는 누설전류에 의하나 마이크로 쇼크의 경우는 기기의 고장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다.

(3) 의료기기의 접지 시공방식

접지센터

의료실에는 방마다 접지센터를 설치하고 의료용 콘센트 및 접지단자를 모두 한 점에서 1점접지 해야 한다. 따라서 동일한 의료실 내에서는 접지간선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만일 접지간선을 두게 되면 사고시에 각각의 ME에 전위차가 생겨서 위험하게 된다. 또한 의료기기의 콘센트와 접지단자는 1조하여동시접속 및 동시차단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접지간선

각 의료실 접지 센터로부터의 접지간선은 철골, 철근 또는 접지선에 각각 단독으로 접속한다. 단독접속이 곤란한 경우에는 간선의 2개소 이상을 접속해야 한다.

접지극

건물의 경우 접지극은 구조체 접지가 가장 바람직하다. 접지극을 별도로 시설할 경우 접지 저항치는 10W이하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도전성 바닥의 접지

정전기의 방지를 위해서 수술실 등에는 도전성 콘크리트, 도전성 타일 등으로 바닥시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도전성 바닥도 등전위 접지를 해야 한다.

X선실의 접지

X선 장치는 14mm2이상의 IV전선으로 접지센터에 접속한다. X선실의 접지간선은 다른 방의 접지간선과 공용하지 않고 전용 접지간선으로 해야 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