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압전동기 결선방법
- 결선법은 전압/기동방식/내부결선에 따라 다르므로, 반드시 전동기에 부착되어 있는 명판의 결선도대로 전원을 연결하셔야 합니다.
1) 단전압 운전 (직입,DOL)
- 3가닥의 리드선을 3상전원에 맞게 결선합니다.
2) 양전압 운전 (220/380V)
- 6가닥의 리드선을 인가되는 전압(낮은전압(220V), 높은전압(380V)) 에 맞게 결선합니다.
3) Y-D 기동 운전 (Y-△ 기동)
- 6가닥의 리드선을 Y-D 기동반(판넬)에 맞게 결선합니다.
* Y-D 기동반 결선
주)
① Y-D 기동 방식(Y결선으로 기동하여 Delta(직입)로 운전)
② Y-D 기동반(판넬)에서 오는 전원선 6가닥은 전동기 리드선 6선과 각각 연결되어야 합니다.
4) 배전압 낮은 전압 운전(220V) – 12가닥
- 12가닥의 리드선을 Y-D 기동반(판넬)에 맞게 결선합니다.
5) 배전압 높은 전압 운전(440V) – 12가닥
- 12가닥의 리드선을 Y-D 기동반(판넬)에 맞게 결선합니다.
2. 결선시 참고사항
1) 전동기 회전방향을 반대로 바꾸고 싶을 경우 결선법
주)
① 직입에서는 CCW 상의 R↔S 만 바꾸면 되지만, Y-D 기동은 CW 그림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② 리드선의 위치를 ①번과 ②번을 바꾸고,④번과 ⑤번을 바꿉니다.
③ 리드선에 번호를 수정하여 확실한 결선을 합니다.
2) 양전압(220/380V)용 단자대 결선법
(명판의 결선도에 따라 단자대 링크 수정 필요)
3) Y-D 용 전동기를 Y-D 기동하지 않고, 직입(DOL)으로 운전할 시 결선법
(명판의 결선도에 따라 단자대 링크 수정 필요)
* Y-D 운전은 Y-Start(기동)/ D-run(운전) 이므로, 직입운전시 반드시 Delta(Run) 결선을 하여야 합니다.
3. 결선 오류(오결선) 예시
[출처 : 효성중공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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