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저항 칼라코드(Resistor Color Code) 읽는법 / 옴의법칙(Ohm’s Law) / 저항의 접속법

 

 

1. 저항의 COLOR CODE 읽는법

< Fig01. 저항의 식별표 읽는법 >

 

2. 옴의 법칙(Ohm’s Law)

1826년 G.S.옴이 발견한 물리학의 기본법칙의 하나로 전압, 전류, 저항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즉 전위차를 E, 전류의 세기를 I,  전기저항을R이라 하면, E= I R의 관계가 성립한다. 균일한 크기의 물질에서 R는 길이ℓ에 비례하고 단면적 S에 반비례하며 R= ρ ℓ /S이다. 여기서 ρ는 물질 고유의 상수이며 비저항이라 하며, 옴의 법칙을 이용하여 키르히호프의 법칙이나 콘덴서와 인덕턴스를 포함한 교류회로의 기초 방정식을 유도할 수 있다. 접촉저항 ·광석검파기 ·금속정류기 2극진공관·트랜지스터 등의 회로요소는 이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

< Fig02. 전압, 전류, 저항의 회로도 >

 

< Fig03. 전압, 전류, 저항의 공식 >

 

< Fig04. 보조단위 의 기호와 읽는 법 >

 

3. 저항의 접속법

연결하는 방법에는 저항들을 직렬로 줄 세우듯 연결하는 직렬 연결법과 병렬 연결법 그리고 두 가지를 혼합한 직 병렬 연결방법이 있다.

1) 직렬연결(Series Connection)

※ 직렬회로에 연결된 각각의 저항에는 전압이 강하되며,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의 합은 공급전압 E와 같고, 각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I)는 모두 같다.

 

2) 병렬연결(Parallel Connection)

 

※ 병렬회로에 연결된 각각의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공급 전압(E)로 모두 같으며, 각각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의 합은 전체의 전류 I 와 같다.

 

3) 직·병렬연결

※ 직.병렬회로로 연결된 합성저항은 병렬로 연결된 회로의 합성 저항 값을 구한 후 다시 직렬회로로서 합성 저항 값을 구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