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터감속기란?
일반적으로 동력원인 모터에 직결하여 출력 회전수를 감소시켜
높은 회전 출력 토크를 얻을 목적으로 사용되며,
감속비율, 출력토크, 백래시, 회전정밀도,
모터의 취부방법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다.
2. 모터 감속기의 종류
(1) 유성 기어 감속기
감속기 입력, 출력축이 일직선 형태로, 소형화 및 고효율화가 유리하다.
백래시에 따라 정밀급, 보통급이 있다.
서보모터와 스텝모터에 직결하여 위치제어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유성감속기는 Sun gear, Planetary gear, Ring gear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단위 체적당
동력전달 비율이 매우 커서 같은 크기의 일반 기어 감속기 대비 동력을 전달할 수 있다.
입력축과 출력축을 동심으로 할 수 있으며, 동력전달 효율이 높다.
다양한 감속비 및 높은 동력전달효율을 갖고 있기에 일반산업용감속기부터 공작기계, 자동차, 항공기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2) 웜 기어 감속기
고감속, 고출력으로 연속 동력전달에 주로 사용된다. 백래시가 커 정밀 위치
제어용으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최근에는 개량형으로 일정 수준의 위치결정 용도로 사용가능한 제품도 공급되고 있다.
(3) 사이크로 감속기
사이클로이드 치형의 기어를 이용한 감속기로 초고감속과 초고토크의 출력뿐만 아니라
내구성이 뛰어나므로 저속 회전의 산업계 중장비 등에 사용된다.
(4) 하모닉 감속기
강성체의 휨을 이용한 유성치차 물림의 감속기로 기본 감속비가 크고, 백래시가
거의 없어 고강성, 고출력 등 기계장치의 소형화에도 유리하다. 초정밀 위치 기구,
다관절 로봇 축 구동부 등에 사용된다.
(5) 무단 변속기
마찰차의 마찰 간 회전 원주차이 원리를 이용한 감속기로 외부에 속도 조절장치가 있다.
마찰차로는 디스크, 원추, 볼 등을 이용한다.
정확한 속도 제어와 토크 제어는 어렵다.
내부에 토크 리미트를 내장하여 출력축의 과부하 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6) 하이브리드 감속기
하이브리드 감속기는 고감속, 취부자세 편의성 목적 등으로 기어의 종류를 이중으로
적용한 것으로 헬리컬+웜 기어, 베벨+헬리컬기어, 하이포오드+헬리컬, 웜+유성기어,
마찰차+사이크로 조합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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