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압입 공사의 시공방법 및 주의사항

 

 

1. 시공개요

본 공사는 전선관 풀링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현장책임자 책임하에 강관 추진공사에 필요한 시공측량, 지장물 조사, 지질조사 (필요시) 및 유관기관에의 연락 및 공사에 따른 영향이 미치는 범위를 조사하여 공사 진행상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2. 적용범위

본 시방서는 관로 매설공사에서 도로, 철도, 제방, 하천 및 장애물 횡단시 적용한다.

1) 도로횡단

도로횡단은 주로 OPEN OUT 공법을 사용하나 다음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 추진공법으로 시공한다.

① 교통량이 많아 OPEN OUT 공법으로 시공 시 교통체증 및 민원이 야기될 경우

② 지하 매설물의 과다로 인해 매설물의 안전에 불리한 경우

③ 도로법 시행령 제24조 4항의 저촉구간으로 관할관청에서 추진공법으로 시공이 요구 되는 경우

 

2) 철도횡단

철도횡단굴착은 압입추진공법으로 시공하며, 철도와 직각으로 횡단 하여야 한다. 단, 시공전 선로 관리부서와 사전 협의한다.

 

3) 하천, 수로 연약지반 횡단

하천, 수로, 연약지반, 유수량, 작업 조건 등을 고려하여 추진공법이 시공성,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할 때 추진공법으로 시공 한다

 

4) 지하 장애물 횡단

지하 장애물을 통과하는 경우에 지하 장애물의 크기가 2m 이상일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추진공법으로 시공한다. 단, 토질조건 및 지하 장애물의 견고성에 따라 OPEN OUT공법이 가능할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3. 시공계획

1) 시공자는 시공전 설계로 시공순서에 의하여 각종사항(매설물, 가설물 차량 및 열차 운전 시설등 기타 지장물)을 고려한 시공 계획을 작성하여 공단 감독자(또는 감리원)의 승인을 받아 시행해야 한다.

 

2) 시공계획서 상에는 위치, 사용기계 및 공정표, 지장물 처리방법 및 재료입하 시기 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3) 도로건축선 한계내에 침범되는 모든 작업은 당초 계획에 의거, 사전에 소정의 절차를 취한 후 승인을 받아 시공하되 관계 부서와의 공정 및 연락을 긴밀히하여 차량 및 열차운행에 지장이 없도록 특히 유념하여야 한다.

 

 

4. 시공시 고려사항

1) 고속도로 및 도로하월공사

① 고속도로나 국도 등의 하월공사에는 일반적으로 시작구쪽에는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지만, 도달구쪽은 파이프 매설에 관련된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② 사거리, 공원, 건물앞 주차장, 인도 등 공간이 많이 형성되어 있어 작업이 가능하지만, 전혀 공간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작업구간을 변경하여야 할 경우도 있다.

③ 도심지역에서 작업심도는 약 2~3m정도로 유지하며, 작업각도는 25도 정도를 유지 한다.

④ 도심지역에는 도시가스관, 통신관로, 전력관로, 상하수도관, 오수관 등 지하장애물 (지하매설물)이 산재해 있을 경우가 많다. 시공전에 필히 관련기관에 협조를 요청하여 지하매설물의 진행경로, 심도, 관경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2) BOX 하월공사

① 암거나 하수BOX 하월공사는 1구간의 거리가 짧은 경우에는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② 암거나 하수BOX의 경우 구간의 거리가 길면 문제가 없겠지만, 짧을 경우에는 원하는 깊이로 진행하다가 급한 경사로 상승해야할 최소한의 길이를 고려해야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③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거리는 공수에 따라 진행심도의 10배에서 12배를 생각하여 산출한다.

 

 

5. 파이프 직경에 따른 리머 사용직경

관을 매설하기 위해서 Back Reamer의 직경을 관경보다 더 큰 사이즈로 사용해서 Pulling해야만 한다.

파이프 직경에 따른 Reamer 사용직경은 아래[표]와 같다.

10 Inch 이상
파이프 사이즈 × 1.5
10 Inch 이하
파이프 사이즈 × 1.3
4개의 파이프
파이프 사이즈 × 2.75

 

 

6. 작업공정

1) 장비세팅

① 굴착장소와 현장여건 및 지장물의 종류, 깊이, 위치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장비를 세팅한다.

② 장비설치시 안전휀스, 교통안내표지판 등 안전장치를 설치한다.

 

2) 발진구 및 도달구

발진구와 도달구의 크기는 현장여건에 따라 다르며, 아래와 같은 크기로 굴착한다.

구 분
가로(m)
세로(m)
깊이(m)
비고
지향성압입
발진구
2
3
h
 
도달구
2
3
h
강관압입
발진구
5
6
h
강관 3m용
도달구
5
5
h
발진구
5
9
h
강관 6m용
도달구
5
5
h

* h는 현장여건에 따라 다름.

 

3) 슈팅

① 시공도면에 의거 깊이와 각도를 산출하여 드릴헤드를 진행시킨다.

② 소구경의 Drill Head와 물과 Bentonite의 혼합물을 높은 분사압력을 사용하여 토질을 공략함으로써 Pliot Boring을 한다.

③ 공사의 성공률을 높이고 정밀하게 그 진행방향을 조정함으로 정확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적은양의 Bentonite를 물과 섞어 그 농도를 조정함으로써 침하의 위험이 전혀없이 완벽한 시공을 유도한다.

④ 토질의 변화 등으로 진행이 어려울 경우 드릴헤드를 후퇴시킨 후 방향을 전환시켜 가며, 우회진행을 실시한다.

 

4) LOCATING(위치파악)

드릴헤드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서 깊이(Depth), 진행각도(Pitch), 시계방향(Roll)의 형태를 나타내며, 정확한 위치를 파악

 

5) 확공기 및 Back-Reamer

① 슈팅작업이 끝나면 원하는 관경에 따라 확공을 실시하게 되는데, 확공기는 관경에 따라 선정한다.

② 일반적으로 사용할 확공기의 외경은 관의 총 외경보다 20~30% 큰 것으로 사용한다.

 

6) 관로포설

관로는 Back-Reamer에 연결하며, 관로 연결시에는 관로연결 상태를 파악하여 부실 공사가 되지 않도록 한다.

 

 

7. 안전관리

1) 시공 중 기타자재 및 장비로 건축한계 또는 도로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방치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며, 또한 선로 시공시는 열차 감시원은 물론 안전조치(신호, 조명, 표시판 설치)를 취하여야 한다.

 

2) 본 공사 시공시 시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가능한 공기를 단축시켜야 하며 교통소통의 원활과 시민생활의 안전을 위해 각종 안내판을 설치하고 교통정리를 하여야 한다.

 

3) 상기 사항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전 작업원에게 숙지 및 시행토록 하여야 한다.

① 열차 또는 차량 안전운행에 필요한 교양교육 준수

② 도로 및 선로 지장물 취급절차 엄수

③ 작업원은 안전모 및 안전복 착용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