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전시장(미술관,박물관) 전기설계 고려사항

1. 개요

박물관이란 자연과학, 인무과학에 관한 조사,연구를 하여 그것들의 자료를 수집,정리,보관하고 그 일부를 전시해서 교육적인 배려하에 일반의 이용에 이바지하며 또 館내외에 교육활동을 하여 교양,조사연구,레크리에이션 등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다. 미술관도 그 중의 하나이다.

 

2. 공간구성

1) 전시부분

2) 관람자 부분

3) 관리 운영원 부분

4) 사무관리부분

5) 전시물보관 부분

 

3. 미술관 박물관의 전기설비(조명계획)

미술관 박물관 전기설비의 특징은 적절한 조명, 음향에 의한 전시효과의 향상과 전시물의 도난, 손상등에 대한 안전성의 확보이다.

전시물에 대한 조명에 대해서는 높은 연색성, 모델링(적절한 그림자),수평면,연직면조도의 확보, 자외선에 의한 퇴색방지용 램프의 채택, 자연광의 유효이용 등이 중요하다.

1) 목적

작품을 관람객에게 물체의 보임을 정확하게 나타내고 작자의도 및 예술성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명시조건를 만족하고 전시물 감상에 적당한 분위기를 연출하여야 하며, 전시자료의 보존을 위한 빛에너지의 조사량을 제한하여야 한다.

 

2) 설계시 검토사항

연색성, 색온도, 조도확보, 불쾌글래어, 고휘도 광원의 격리, 전시물 보존을 위한 방안.

좋은 조명의 조건에 대한 검토

 

3) 조도, 색온도, 연색성, 광의 확산성과 방향성

3-1) 조도

광량의 최소화를 위해 조도를 낮게 유지하고, 화면에 시선이 집중될 수 있도록 실내전반 조도는 전시물보다 낮게 50~100lx정도로 한다.

3-2) 색온도

전시조명에서 심리적으로 색온도가 낮은 것이 편안한 감을 주므로 적당하다.

보존을 위한 색온도 : 3,000~4,000。K.

자연광의 영향을 받는 곳 : 색온도가 높은 광원 사용.

자연광의 영향이 없는 곳 : 색온도가 낮은 광원 사용.

색온도가 다른 광원의 혼용사용을 하지 않을 것.

따라서 광원은 원색 계통을 사용하며,

- 확산 광원으로서 색온도 약 4500。K의 백색계 형광램프

- 스폿라이트로서 2700~2800。K의 전구를 사용한다.

3-3) 연색성

작품의 색체를 충분히 보여주어야 하는 미술품 전시에는 평균 연색평가수가 90 이상인 광원 사용.

3-4) 광의 확산성과 방향성

전시물에 적당한 음영효과가 있을 것.

- 최대 : 최소의 비가 6:1일 때 바람직한 음영효과를 가진다.

확산성과 지향성이 있는 광을 적절히 혼용하여 사용.

 

4) 휘도분포

눈의 순응상태가 낮을수록 시 대상물을 밝게 느끼므로 눈의 순응 상태를 낮춘다.

전시실 입구에서 내부로 들어올수록 휘도를 낮추어 자연스런 휘도순응을 유도한다.

시야내의 고휘도 광원이나 실외로 향하는 밝은창을 설치하지 않는다.

전시실 전반조명은 낮추고 조도 균제도를 높인다.

전시물과 주변의 휘도분포를 1/2~1/3정도로 유지.

 

5) 눈부심

전시실에서 일어나는 Glear는 불쾌Glear 이며 절대 없어야 한다.

5-1) 전시실 눈부심의 원인

액자, 진열창의 유리를 통해 광원의 반사가 눈에 들어오는 경우.

진열장에 빛이 투영되는 경우.

외부 자연주광이 진열장에 투과되는 경우.

고휘도 광원이 시야내에 위치하는 경우.

휘도대비가 높은 부분이 시야에 들어오는 경우.

 

6) 광원

자연채광은 기후, 계절,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조절이 자유롭지 못한 단점이 있어 최근 미술관은 주광색 형광등과 백열등을 병용 사용하여 자연광을 배제한 조명이 대부분이다.

6-1) 전시조명용 광원의 조건

전방사 에너지 중 가시광선의 비율이 높을 것.

색온도가 낮고 연색성이 높을 것.

장시간 사용시 색온도 변화가 없을 것.

400㎚(자외선) 이하의 단파장의 광을 차단할 수 있을 것.

( 자외선 : 10~380㎚의 범위에 있는 방사선을 말한다)

단시간 사용, 정격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안정성이 있을 것.

6-2) 형광램프

순 천연색계의 형광램프를 사용하며, 특히 자외선에 의해 퇴색하는 것이 많으므로 390㎚이하의 단파장축을 제거한 무 자외선 형광등을 사용한다.

형광램프용 안정기는 열 경화성 콤파운드를 사용하여 안정기가 이상온도로 상승시에도 전시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용도

- 진열장 전시조명

- 루버형 천장의 전시조명

6-3) 전구

입체적 전시물에는 전구의 스폿라이트를 사용하면 작품 고유의 아름다움을 강조할 수 있다.

전구를 케이스 내에 설치하는 것은 내부의 온도상승 즉 습도의 저하를 유발하여 전시물을 퇴색, 변질 시키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반사형 전구 및 할로겐 전구를 사용한다.

용도

- 입체감이 있는 전시물

- 국부 조명용

6-4) 고압방전등

천장이 높은 공간의 조명에 적합하며 고출력의 메탈 할라이드 램프 사용.

 

7) 조명기구

7-1) 전시조명기구의 요건

진열장 조명기구는 진열장과 일체형으로 제작 시설하며 국부조명 이외에는 전시실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외관이 단순하며 색상이 화려하지 않은 것.

직사 현휘나 반사에 의한 눈부심이 없는 것.

광원의 방사열의 확산이 용이할 것.

램프교체 등 유지관리가 용이할 것.

7-2) 전시조명기구의 "예"

최근의 전시조명에 사용되는 램프는 照射熱을 크게 제거한 색선별 반사판이 있는 적외선反射膜이 붙은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고 있다. 이 램프의 구조는 아래의 그림과 같으며, 종래의 할로겐램프에 비해 적외선의 약 40%를 감소시킨 램프와 적외선을 뒤쪽으로 투과시키는 반사경과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熱線 잔존율은 불과 10% 정도이다. 또한 비교적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전시조명만으로 족하지만 규모가 큰 전시실의 경우에는 다운라이트 등으로 전반조명을 필요로 할 수 있다.

8) 전시물별 특징

 

 

9) 조명에 의한 변질 방지책

9-1) 자외선의 영향

조명에 의한 미술푼의 손상은 광화학반응에 의한 것으로서 단파장일수록 그 영향이 심하다. 따라서 전시실의 창유리도 자외선을 흡수하는 것을 사용한다.

[표] 광원에 의한 광화학 손상도

9-2) 적외선의 영향

조각이나 공예품에는 표면에 형층이나 색층을 만든 것이 많아서 가열로 층이 벗겨지기도 하므로 적외선 흡수필터를 사용한다. 특히 전구의 스폿라이트를 사용할 때는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4. 미술관 박물관의 전기설비(방재 방범계획)

화재 등에 의한 전시물의 소손은 극력 피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를 위해서는 만일의 출화시일지라도 조기발견,확인을 위해 감지기설치,경계 Area 및 수신반 표시방법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전시물의 도난방지대책으로 ITV카메라의 설치 및 방범센서,방범벨 등이 있다.

 

5. 미술관 박물관의 전기설비(정보통신설비)

전시관내의 이용자에 대한 방송(BGM, 전시안내 등)이나 필요에 따라 이어폰에 의한 전시물 안내도 고려한다.

 

6. 미술관 박물관의 전기설비(기타)

전시물로 건조를 기피하는 것에 대해서는 온,습도 조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것들의 감시체제를 검토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