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동력설비 - 엘리베이터의 설계와 선정, 전동기용량 산출

 

 

1. 엘리베이터의 설계와 선정

1) 엘리베이터설비 계획시 고려사항

적절한 수요를 예측하여 과부족이 없는 능력으로 가장 경제적인 설비를 선택하는 것이 목적이다.(수회 반복하여 검토 후 결정)

승용 엘리베이터는 가능한 한 1개소에 집중 설치해서 부하의 균등화를 도모한다.

평면적으로 분산시에는 동선을 검토한 후 다음 각목에 중점을 두고 검토한다.

계획대상의 상태 및 상태의 변화시점을 결정하여 그에 적합한 대수로 계획한다.

성격과 종류가 다른 교통이 혼재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이종의 교통은 분리하여 동선의 단순화를 도모한다.

빌딩의 출입구가 지하1층과 1층으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에스컬레이터 등으로 2개층을 결합시켜 출발점을 1개층으로 정하여 운행능률과 수송력의 향상을 도모한다.(지하층에서 만원으로 1층에서는 이용불가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하나의 그룹으로 운전되는 엘리베이터의 서비스 층을 모두 고르게 할 것. (군 관리시스템의 적용)

엘리베이터 배치시 특히 4대 이상인 경우에는 군 관리시스템을 채택하여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엘리베이터 1개 그룹의 대수는 이용편리상으로 볼 때 8대가 한도이다.

 

2) 엘리베이터 설계시 검토사항

법적제한사항 검토.

비용 및 면적 검토.

적재량, 정격 속도, 설비대수 결정.

정원 및 평균일주시간의 산출.

전동기용량, 구동방식, 배치, 균형 추의 위치, 카, 승강로, 기계실의 크기 결정.

의장의 결정

 

3) 엘리베이터의 선정

★ 15층 이상의 아파트의 경우 비상용 승강기로서 트렁크 타입(후면에 관을 넣을 수 있는 구조)으로 할 것을 지방자치제별로 실시를 의무화하고 있는 경향이다.

 

2. 정원,평균일주시간,설비대수의 산출

1) 정원산출(건축기준령)

1-1) 적재하중과 바닥면적과의 관계

최대정원 = 적재하중÷65㎏

2) 평균일주시간의 산출

평균일주시간은 러쉬아워에 기준 층을 출발하여 되돌아와 출입문을 열 때까지의 시간의 합으로 구한다.

 

평균일주시간 = 승객출입시간+문 개폐시간+주행시간

3) 운전간격과 평균대기시간

3-1) 운전간격

뱅크운전중의 엘리베이터 군에서 각 카의 기준 층 출발간격

운전간격(초) = 평균일주시간÷뱅크운전중의 대수

30초이하 : 양호, 40초 : 가능하다, 50초 초과 : 불량

 

3-2) 평균대기시간

평균대기시간 = 운전간격÷2

 

4) 설비대수

4-1) 설비대수 = 러쉬아워 대의 5분간의 이용인원수÷5분간 운반인원수

· 5분간 운반인원수 = 60×5×0.8×C(카 정원)÷평균일주시간

· 러쉬아워 5분간의 이용인원수 = j×M(건물의 총 인원)

· 양적기준 : 교통수요를 과,부족 없이 수용할 수 있는 만큼의 수량선정

· 질적기준 : 이용자의 대기시간을 허용치 이하로 억제.(운전간격 만족)

· 설비대수 N = j×M / 5분간 수송인원수

 

3. 전동기용량과 전원용량

1) 권상 전동기의 용량

W : 1시간정격(운전,정지의 반복)

L : 적재하중

V : 정격속도(m/분)

F : 균형 추 계수 (승객:0.6 화물 :0.4 )

η : 엘리베이터 전 계수 ~ 기어드 :0.5~0.6 ,0.45~0.55, 기어레스: 0.8~0.85

 

2) 직류발전기의 용량

 

3) 교류전동기의 용량

W2(㎾) = W1 + 여자기 용량(3~4.5㎾)÷발전기 및 여자기 효율(0.9)

 

4) 전원 변압기용량의 산출

부등율을 고려하여 산출하나 2대 이하로 하는 것이 좋다.

4-1) 변압기 용량

승강기 전원용량 산정시에는 부등율, 가속전류에 의한 전압강하를 고려하여야 한다.

 

4-1-1) 변압기용량 산출 式

P(㎾) ≥ √3×E ×1.25×Ir×N×Y×10-3

E : 정격전압(V)

1.25×Ir : 전부하 가속(상승)시의 전류(A)

N : 병렬운전 대수

Y : 부등율

 

4-1-2) 병렬대수에 따른 부등율 및 수용율

◎ 비상용의 경우 부등율을 고려하지 않는다.

 

4-1-3) 가속전류에 의한 전압강하

 

https://electriceng.tistory.com/537

 

동력설비 - 엘리베이터(승강기)의 간선 및 내진설계등

동력설비 - 엘리베이터(승강기)의 간선 및 내진설계등 1. 간선의 선정 비상용의 경우 내화전선과 동등이상의 내화성능을 가진 것 사용. 중성선의 굵기는 비 접지 상선 최대부하의 70% 이상일 것. (

electriceng.tistory.com

 

https://electriceng.tistory.com/534

 

동력설비 - 엘리베이터(승강기의 구조/구동방식 등)

동력설비 - 엘리베이터(승강기의 구조/구동방식 등) 엘리베이터(승강기) 일반사항 엘리베이터는 건축물의 수직운반수단으로 이용되는 반송설비로서 건축물의 규모에 따라서 설치를 의무화하고

electriceng.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