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반응형

무선통신의 종류 (단거리에 따른 통신분류)

 

1. 무선통신이란?

무선이란 선을 사용하지 않고, 전파 및 빛 등을 사용하는 통신입니다.

전파는 넓은 공간으로 확산되는 성질이 있어, 라디오 및 TV 방송 등 공공 용도로서 이용되어 왔습니다.

최근, 암호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공공 용도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스마트폰) 및 무선 LAN 등으로 대표되는 개별 통신에도 보급되었습니다.

한편, 빛 (가시광 및 적외광) 등은 지향성이 강하여, 리모컨 등의 용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근거리 무선이라는 카테고리로서 Bluetooth®, Wi-Fi, EnOcean, Wi-SUN의 디바이스 및 모듈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무선 통신의 종류

우선, 무선 통신은 하기 그림과 같이 통신 거리에 따라 크게 분류됩니다.

< 통신 거리에 따른 무선 네트워크 분류 >

 

1) 단거리 무선

단거리 무선으로 대표되는 것은 NFC (Near Field Communication)입니다.

Felica 및 MIFARE 등 비접촉 IC 카드를 「태그」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데이터 통신이 실행됩니다.

 

2) WPAN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통신 거리는 수cm에서 수m 정도로, 손이 닿는 범위에서의 무선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IrDA 및 Bluetooth®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3) 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방 및 빌딩 내부에 있는 컴퓨터를 무선으로 상호 접속한 것입니다.

Wi-Fi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4) WMAN (Wireless Metroporitan Area Network)

주로 데이터 통신을 대상으로 한 고속, 대용량 통신입니다. WiMAX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기지국 당 대응 영역이 작고, 그 영역에서도 통신이 한정됩니다.

 

5) WWAN (Wireless Wide Area Network)

원격지의 네트워크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한 것을 WWAN (광대역 무선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휴대전화 망 등 기지국을 통해 인터넷 등으로 통신이 가능한 글로벌 무선 네트워크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