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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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통신의 발달과 지역 간 교류

 

 

교통의 발달과 지역 간 교류의 활성화

1. 교통 발달의 영향

시·공간의 수렴화 : 지형·거리의 영향력 감소 → 시간 거리 단축 → 이동 범위의 확대

지역 간 상호 의존성 확대 : 생활권의 확대 및 지역 간 사람·물자·정보의 교류 증가 → 지역성 약화

2. 주요 교통수단의 발달

3. 해상·항공 교통의 급속한 발달

국가 간 교류의 주요 교통수단이 됨

해상 교통 : 대량·장거리 수송 위주, 저렴한 비용, 긴 수송 기간 → 주로 국제 교역에 이용

항공 교통 : 신속한 이동, 비용이 많이 듦 → 여객 및 화물 운송량의 급증 추세

육상 교통의 연계성 확충 노력 : 국가 간 고속 도로 및 철도 노선 연결 사업 추진

 

교통의 발달에 따른 세계의 상대적 크기 축소

▶ 교통의 발달로 세계의 시·공간 거리가 단축되고, 통신 기술의 발달로 지리 정보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음. 이에 따라 각 국가는 국경을 넘어 교류를 확대하고 있음.

또한, 교통이 발달할수록 지역 간의 상호 작용이 증가하여 생활 공간의 범위가 확대됨. 그러나 지역 간의 교류가 활발해질수록 각 지역이 지닌 독특한 지역성은 약화됨.

한편, 통신도 시·공간적 제약을 완화하는 기능이 크기 때문에 통신이 발달할수록 우리의 생활권이 확대됨

 

 

정보 통신의 발달과 지역 간 교류의 활성화

1.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과거 : 개인에게 전달되는 정보의 양과 경로가 한정됨 → 정보 공유의 제한

현재 : 지역 간 정보 교환 용이 → 정보의 양 급증, 경로의 확산 → 지역 간 교류의 활성화

 

2. 정보 통신 발달에 따른 지역 변화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 : 급증하는 정보의 신속한 처리 → 인간 활동의 지리적 범위가 세계로 확대

정보화 사회 : 지역 교류에 있어서 통신이 교통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

 

3. 정보화 사회의 특징

통신의 신속화·광역화

공간적 제약의 완화 → 재택근무, 전자 상거래 증가 등

공간적 집중과 분산 현상 촉진 → 의사 결정 기구의 도심 집중 및 인구·산업의 지방 분산

기술·지식 집약적 산업의 발달 및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형성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발생

 

미국과 인도 간의 협업 체제가 가능한 까닭

▶ 미국의 주요 IT 업체들은 인도의 IT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거나 자회사를 두고 기업 경영을 하는 사례가 많음. 이는 인도의 IT업체 수준이 매우 높고 관련 인력이 풍부하며, 영어 사용권이라는 점과 더불어 통신 기술의 발달이 결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함.

미국의 실리콘 밸리가 오후 7시경일 때, 인도 방갈로르는 미국보다 하루가 빠른 오전 8시 30분경이 됨. 그러므로 미국에서 진행되던 연구 개발 등의 각종 업무가 인터넷상으로 이어져 인도에서 계속될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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